고바우영감 고영일의 월요통신 16
상태바
고바우영감 고영일의 월요통신 16
  • 운영자
  • 기사출고 2009년 08월 10일 15시 2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십니까?

茶山 정약용은 우리나라의 개혁을 주창한 어떤 의미에서는 과격한 근세의 대 사상가이지만 그의 속 마음은 따뜻한 인간미가 흐르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서모(의붓어머니)의 무덤에 바치는 글"을 읽어보면 그의 훈훈한 정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본격적인 휴가철의 시작입니다.  휴가는 새로운 시작을 위한 충전의 에너지입니다. 

즐거운 휴가와 함께 건강유념하십시오.

감사합니다.



* 재미있는 지구촌 유별난 사람들 사진을 첨부 합니다.



 

서모(庶母)의 무덤에 바치는 글 

세상을 온통 뒤엎어 개혁하자던 과격한 사상가가 다산이었습니다. "털끝 하나 병들지 않은 부분이 없다. 지금 당장 개혁하지 않으면 나라는 반드시 망하고야 말 것이다"라는 엄중한 경고를 말하며, "우리의 오래된 나라를 완전히 새롭게 바꾸자"(新我舊邦)라는 목표로 저술한 책이『경세유표』였습니다. 다산은 이론에서나 사상에서는 그처럼 확고한 개혁의지를 지녔던 개혁가였으나 그의 가슴에는 언제나 따뜻하고 훈훈한 인정이 넘쳐흐르고 있었습니다. 「서모김씨 묘지명」이라는 글 한 편만 읽어보아도 그의 인간적 향취와 훈훈한 인정미를 그냥 알아볼 수 있습니다.

"돌아가신 우리 아버님은 진주목사를 역임한 분인데, 제가 아홉 살이던 1770년에 어머니 해남윤씨와 사별하자 그 이듬해 처녀 황씨를 취하여 측실(側室)로 삼았는데, 얼마 되지 않아 세상을 떠났다. 1773년인 제 나이 12세에 서울에 사는 처녀 김씨를 취하여 측실로 삼으니 그때 나이 20세였다"라고 시작되는 글이니 다산의 아버지는 벌써 네 번째의 아내를 맞았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버지는 맨 처음 남씨에게 장가들어 정약현(丁若鉉) 아들 하나를 낳은 뒤 남씨는 세상을 떠났으며, 다시 결혼하여 재취로 맞은 분이 해남윤씨 다산의 어머니였습니다.

"우리 집으로 오실 때 내 나이는 12세, 머리에 서캐와 이가 많고 또 부스럼이 자주 났다. 서모는 손수 빗질해주고 또 고름과 피를 씻어주었다. 그리고 바지·적삼·버선을 빨아주고 꿰매며 바느질하는 수고도 서모가 담당하며 장가든 뒤에야 그만두었다"라며 어린 시절의 자신을 보살피고 돌봐주던 서모의 정을 잊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1773년에 시집와 1776년부터 아버지가 벼슬을 다시 시작하여 호조좌랑, 화순현감, 예천군수, 한성서윤, 울산도호부사, 진주목사를 역임하는 동안 서모김씨는 아버지를 수행하면서 그런대로 대접받는 생활을 했다는 것입니다.

서모가 37세이던 1801년 다산은 귀양살이를 떠났고, 그 뒤 13년째인 1813년 50세로 운명하면서, "내가 다시 영감(다산)을 보지 못하겠구나!"라고 말하며 눈을 감았다고 다산은 기술했습니다. 귀양살이 하느라 서모의 상도 치루지 못했으나, 1818년 57세로 고향에 돌아온 다산은 서모의 일대기를 짓고, 묘소를 좋은 장소로 이장하여 어린 시절 보살펴준 공에 보답하는 인정을 베풀었습니다. 친어머니도 아닌 서모에게까지 온갖 자식의 도리를 다 했던 다산, 그런 인정과 인간미가 있었기에 그만한 인물이 되지 않았을까요.




재미있는 지구촌 유별난 사람들

 

1.세계에서 가장 작은 허리를 가진 여성 캐시정...15인치라고 합니다.



위사진은 포토샵이 아닙니다...모래시계 모양을 하고 있는 캐시정의 허리는 수년간 코르셋을 착용하여 만들어진 허리....하지만 가장 작은 허리를 가진 여성은 따로 있다고...

얼마전 우리나라에 강호동이 하는 프로그램에 나왔었던...처음에는 믿기지 않았는데..놀랍군요~


2,세계에서 가장 큰손을 가진 사나이



중국에 살고 있는 이 남성은 루이후아라는 남성입니다..

한손이 비정상적으로 엄청커져 있는데 희귀한 병때문이라고 합니다. 

상하이의 한병원에서  손의 크기를 쟀는데

크기는 무려  12인치였다고...


3,세계에서 가장 혀가 가장 긴 여인 2.7인치



사진상으로 봐도 혀가 길어보이는군요~ 유전일까요?

독일의 아니카 이믈러라는 여학생이라고 합니다. 함부르크 근처에 살고 있는그녀는..

아이스크림을 먹을적에 다른사람은 숟가락을 필요로하지만 이 여학생에게는 필요없다는....ㅋㅋ


4.세계에서 손톱이 가장 긴 여인



1979년부터 손톱을 자르지 않았다는 이여성...세계기록 기네스에도 등재가 되었었는데..

얼마전 우리나라 뉴스에도 나왔었습니다...그이유는 이번 2월에 교통사고를 당해 손톱이 부러졌다고...


5.세계에서 귓털이 가장 긴 남성


세계에서 귓?이 가장 길게 나서 기네스에 등재된 사람이라고 합니다.

특이하네요~

6.세계에서 다리가 가장 긴 여성



작년에 세계에서 가장 키큰 여성으로 등재된 이여성... 다리길이만 무려 132센치라고 합니다.

이사진에서보아 발길이도 어마어마하군요~



7.세계에서 코가 가장 큰사람~



1949년 터키에서 태어난 이 남성은 코가 크다고 하는데 길이만  8.8센치라고 합니다.


8.양손 양발합쳐 총 25인 육손,육발 소년



인도에살고 있는 이소년은 양손 양발을 합쳐 갯수가 25개라고 합니다.

신기하네요~


9.세계에서 눈썹이 가장 긴 사람



세계에서 눈썹이 가장 긴 사람이라고 합니다. 남성의 짧은 머리카락정도 되는데 길이만 9.6센치라고 합니다.

2003년에 기네스 기록 타이틀을 가졌었다고하네요~

 

9.세계에서 가장 긴 수염을 가진 여성



사진을 처음 봤을때는 남성인줄 알았으나 여성이라고 합니다. 이제 자세히 보니 왼쪽에 있는 사진은 여성이 입는 원피스?? 여성에 난 수염은 11인치 27.9센치라고 하며 7살때부터 길러왔다고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