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응모후 부가서비스 요금 청구된 경우?
상태바
이벤트 응모후 부가서비스 요금 청구된 경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이벤트 응모 후 부가서비스 요금이 청구된 경우, 요금 환급 받을 수 있나요?  

K씨는 최근 인터넷을 하던 중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사은품을 제공한다고 하여 이름, 주민등록번호, 인증번호를 입력했다. 원하는 사은품을 제공받지 못하여 잊고 있던 중에 지난달 휴대전화요금청구서에 알지 못하는 요금이 청구된 것을 발견했다.

이에 K씨가 이동통신사에 문의하자 이벤트 응모는 부가서비스 무료 체험 이벤트였으며 무료 체험 기간 내에 해지신청하지 않아 유료로 자동 전환되었다고 한다. K씨는 "3개월간 쓰지도 않은 부가서비스 대금이 인출되었다"며 억울해 했다.
 
K씨가 환불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A: 요금 환급을 요구할 수 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무료서비스 사용 후 소비자 동의 없이 유료서비스로 전환되어 피해가 발생한 경우 유료로 전환된 시점에서 부과된 요금 환불 및 계약해지' 가 가능하다.

따라서 무료서비스가 종료되고 유료로 전환될 시점에 소비자의 동의 절차를 밟지 않았다면 요금 환급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이동통신사 이용약관에 따르면 이용요금 이의신청은 6개월 이내 청구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6개월이 초과된 경우 환불이 어려울 수 있다. 최근에는 대부분 자동이체로 요금을 납부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요금고지서 확인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 매월 송부되는 요금고지서를 확인하고 세부 청구내역을 체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