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컨슈머타임스=김유영 기자 | '2024 서울뷰티위크'가 다양한 체험거리와 부스 이벤트 등으로 국내외 소비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서울특별시 주최로 올해 3회차를 맞은 서울뷰티위크는 연간 4만명 이상의 참관객이 찾을 만큼 글로벌 뷰티 트렌드를 이끄는 'K-뷰티 박람회'다. 이달 1일부터 3일까지 총 3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된다.
기자는 행사 둘째날인 2일 오전 국내·외 뷰티 브랜드와 업계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인 '2024 서울뷰티위크' 현장을 방문했다. 입장하려면 최소 30분에서 1시간 이상 대기할 정도로 북새통을 이뤘다.
대기줄에 있던 이경주(가명, 28)씨는 "인스타그램에서 보고 오픈 시간부터 대기했다"며 "화장품에 관심이 많아서 작년에도 방문했고 이번에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트홀1·2관은 기업 전시 및 해외 뷰티 특별관으로 운영된다. 각종 부스를 통해 다양한 K뷰티 브랜드를 체험해볼 수 있었다. 전시에는 뷰티 관련 대·중·소기업 77개사 및 해외뷰티기업 7개사가 참여했다.
1·2관의 컨셉이 달랐다. 1관에서는 K-뷰티 대표기업 및 강소기업 제품을 소개하는 '뉴 뷰티존'이 있고, 2관에서는 뷰티 테크를 중심으로 미래 트렌드를 제시하는 글로벌 뷰티 브랜드를 전시하는 '넥스트 뷰티존'을 통해 뷰티 산업의 비전을 엿볼 수 있었다.
부스 이벤트, 모바일 스탬프, 선착순 입장, 스티커 모으기 이벤트, 선물 증정 등으로 부스마다 참관객들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대부분 '카카오톡 친구 추가' 및 'SNS 팔로우' 같은 간단한 미션으로 브랜드 체험 및 제품을 받을 수 있었다. 여기에 퍼스널 컬러 진단, 무료 메이크업 등 다양한 뷰티 서비스들까지 관람객을 매료시켰다. 특히 국내 인파 사이에서 외국인 참관객들도 종종 눈에 띄었다.
현장에서 만난 폴란드 관광객 야나(26)씨는 "서울 관광 중 전광판에서 서울뷰티위크 광고를 보고 찾아왔다"며 "폴란드에서도 올리브영을 즐겨 찾으며 한국 화장품의 품질에 대한 믿음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중국인 유학생 채우림(가명, 22)씨는 "뷰티 관련학과에 재학 중이며, 중국 SNS 통해 행사를 알았다. 졸업 후 한국에서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일하고 싶다"며 K뷰티에 관심을 표했다.

두피 진단 서비스 등 각종 부스 행사가 눈길을 끌었다. 글로벌 헤어케어 브랜드 '닥터포헤어'와 '어노브'는 트리콜로지스트의 1:1 무료 두피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브랜드 경험 선사한다. 탈모증상 완화 '폴리젠' 라인과 두피 안티에이징에 특화된 신제품 '헤리티지 샴푸' 등을 경험할 수 있는 '테스터존'과 캡슐 뽑기 이벤트 등도 마련돼 있었다.
애경산업은 'AGE20'S', '에이솔루션', '포인트앤', '원씽' 등 메이크업부터 스킨케어까지 다양한 브랜드 부스를 열어 참관객들에게 K-뷰티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 각 브랜드의 스토리와 함께 제품의 전문성 및 품질을 느껴 볼 수 있도록 체험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전시 뿐 아니라 각종 부대행사도 마련됐다. 이날 아트홀 1관 메인무대에서는 오전 10시부터 '비즈니스 밋업 피칭대회 본선' 이벤트가 열렸다. 이를 통해 뷰티기업의 혁신 아이디어 제품 및 기술 발표(9팀) 및 현장심사를 거쳐 시상식(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진행했다.
이 외에도 라이브커머스, 투자유치 상담회 및 뷰티 인크루팅, 뷰티트레이드 쇼, 트렌드 서밋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열리고 있다.
아트홀 2관에 마련된 상담부스에는 투자유치 상담, 글로벌 플랫폼 입점 상담, 수출 상담, 뷰티 인크루팅 등 상담이 가능하다.

컨퍼런스 홀에서 진행되는 '뷰티 트레이드 쇼'는 서울 소재 뷰티 및 리빙 분야 중소기업과 한국의 제품에 관심 있는 해외 바이어를 위해 마련됐다.
야외에도 각종 부스가 마련돼 있다. DDP 어울림광장 야외부스에서는 방문객들을 위해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K-스타 뷰티존'에서 메이크업, 헤어스타일링, 네일아트가 체험 가능하며, 'K-스타 스타일링 & 맨즈 뷰티존'에서도 패션 스타일링, 맨즈 뷰티가 체험가능하다.
서울뷰티위크의 마지막 날인 3일에는 아트홀 1관 메인무대에서 토크콘서트가 열린다. 1부에서는 '피부별 안티에이징 솔루션 강연'이 열리며, 2부에서는 뷰티 프리젠터,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K뷰티 토크콘서트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