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컨슈머타임스=안솔지 기자 | '연말 특수'를 붙잡고자 유통업계가 '얼어붙은 소비 심리 녹이기'에 팔을 걷어부쳤다.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되면서 12·3 비상계엄 사태와 잇따른 탄핵 정국으로 고조된 정치적 불안감이 어느 정도 가라앉자 주춤했던 연말연시 이벤트 운영에 다시금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3일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이후 크리스마스와 송년회, 신년회 등 연말 모임 분위기에는 찬물이 끼얹어졌다. 실제 소상공인연합회의 설문 결과, 소상공인 10명 중 9명은 '비상계엄 사태 이후 매출이 줄었다'고 답했다. 매출이 절반 이상 줄어든 소상공인은 40%에 육박했다.
다음날인 4일 비상계엄은 해제됐으나, 이후 7일 1차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부결되는 등 어지러운 시국이 이어지면서 연말 경기 전망에 대한 부정적인 응답도 90.1%를 기록하는 등 암울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하지만 다행히 지난 14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윤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되면서 기류에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
당시 우원식 국회의장은 탄핵안 가결 소식을 알리며 "국민 여러분의 연말이 조금 더 행복하길 바라며 취소했던 송년회를 재개하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지난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당초 계획했던 모임과 행사를 진행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응원해 달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에 업계에서도 연말연시 모임·행사 등이 다시 활기를 띨 것이라 보고 '연말 특수'를 잡기 위한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먼저 맘스터치는 홈파티를 겨냥한 '딜리셔스 핫팩' 3종 세트를 한정 출시한다. 매콤한 맛과 부드러운 치즈 풍미가 어우러진 '아라비아따치즈버거', '핫치즈싸이순살'을 포함한 세트 구성으로 화끈한 겨울을 보내자는 의미를 담았다.
'딜리셔스 핫팩'은 △딜리셔스 커플핫팩 △딜리셔스 트리플핫팩 △딜리셔스 패밀리핫팩 등으로 구성됐는데, 인원수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며 정가 대비 약 4000원 할인된 합리적인 가격도 돋보인다.
'딜리셔스 커플핫팩'은 아라비아따치즈버거 1개, 핫치즈빅싸이순살 1박스, 싸이버거 1개, 케이준양념감자(중) 1개, 콜라 2잔으로 구성된다. '딜리셔스 트리플핫팩'과 '딜리셔스 패밀리핫팩'은 3인용·4인용으로, 커플핫팩 구성에서 싸이버거와 콜라가 각각 1개와 2개씩 추가된다.
해당 메뉴는 내년 2월 4일까지 전국 1400여개 맘스터치 매장과 맘스터치 자사앱 및 각종 배달앱에서도 만날 수 있다. 이달 말까지 자사앱 주문 시 딜리셔스 핫팩 전용 2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로 다운받을 수 있다.
아울러 맘스터치의 피자 브랜드 '맘스피자'에서도 연말 시즌을 맞아 6가지 미트 토핑을 얹은 콰트로 스타일의 'WOW미트 피자'를 내놓았다.
'WOW미트 피자'는 △숯불 직화스테이크 △프리미엄 불고기 △치즈멜팅버거패티 △오리지널 페퍼로니 등 다양한 고기 맛을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는 콰트로 스타일 피자다. 겨울 시즌 선호도가 높은 '미트' 토핑을 가득 올린 프리미엄 피자를 미디움 사이즈 기준 1만원대의 가격에 즐길 수 있다.

도미노피자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겨냥한 프리미엄 피자를 선보이고 오는 22일까지 고객 대상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자사 홈페이지와 모바일 웹, 자사 앱 등 모든 채널에서 회원들을 대상으로 프리미엄 L(라지) 피자 3종을 온라인 배달 주문 시 1만원 할인해 주는 것이 골자다.
이번 프로모션 대상 피자는 최근 출시된 'K-쌈장 채끝 스테이크 피자'와 지난 13일 선보인 '프리미엄 콰트로 피자', '블랙타이거 슈림프 피자' 등이다.
롯데마트·슈퍼는 이색 홈파티를 준비하는 '펀슈머'(Fun+consumer·재미난 상품을 찾아 즐기는 소비자)들을 겨냥한 점보 신상품 2종을 출시한다.
신제품은 '풀무원 점보 밀떡볶이'와 '풀무원 점보 돈까스' 2종이다. 해당 상품 모두 기존 대비 핵심 재료를 2배 이상 크게 제작해 특대 사이즈를 강조했다. 올해 젊은 세대 사이에서 점보 상품과 같은 이색 먹거리를 SNS에 인증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 것에 착안해 기획했다.

연말 모임이나 홈파티에 빼놓을 수 없는 각양각색 케이크 경쟁도 치열하다. 할리스는 생딸기를 듬뿍 올린 시즌 홀케이크 '딸기는 파티 중'을 출시했고, 투썸플레이스는 겨울 시즌 대표 케이크로 사랑받고 있는 '스초생'에 신제품 '화이트 스초생'을 선보이며 연말 시즌 마케팅을 강화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치적 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지만 2차 탄핵안이 통과되면서 침체된 연말 분위기가 다소 살아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분위기를 이어가기 위해 계획됐던 신제품 출시와 연말 마케팅에 더욱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