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예술인지원센터 누리집의 예술인 커뮤니티만 활용하면, 지원사업 확인부터 이웃 예술인과의 소통, 창작지원금 등 다양한 활동과 이벤트 진행 중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경기문화재단(대표 유인택)은 경기도 곳곳에 흩어져 있는 예술인을 모으고 교류를 촉진하기 위한 예술인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2021∼2022년 진행한 경기도 예술인 조사의 결과 '예술 활동 정보 교류의 부족으로 교류가 가능한 소통의 장 필요, 예술인 홍보 지원'에 대한 도내 예술인들의 요구를 확인했다.
궁극적으로 도내 예술인을 위한 공동체 활동 공간의 필요를 해소하고 예술인이 창작활동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올해 2월 경기예술인지원센터 누리집을 재단장했다. 또한 현재 경기예술인지원센터 누리집 내 예술인을 위한 창구 홍보 및 활용을 독려하고자 12월까지 활동정보 공유, 창작지원금, 포트폴리오 이벤트 등 이외에도 다양한 이벤트가 상시 진행 중이다.
경기예술인지원센터 누리집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이하 DB) 등록 △예술인 홍보 △예술인 커뮤니티 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예술인들이 지원사업 확인부터 이웃 예술인과의 소통까지 모두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DB) 등록은 경기예술인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예술인 조사에 참여하고 예술인DB에 등록하는 것이다. 2021년에 조사를 시작해 현재 약 6,600명의 예술인이 등록돼 있으며 등록된 예술인은 누리집 내 포트폴리오 노출, 예술인 교류, 지원사업·행사 메일링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다.
△예술인 홍보는 △포트폴리오 공개 △이어달리기 △이달의 예술인 등이 있다. △포트폴리오 공개를 통해 DB에 등록된 예술인들은 자율적으로 활동 내용을 업로드하고, 이용자들에게 공유할 수 있다.
또한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언제든지 내려받아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다. △이어달리기는 예술인의 활동을 홍보함과 동시에 예술인들의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기획된 온라인 프로젝트로, 예술인과 작품소개, 예술인 간 질문과 대답을 이어가는 온라인 릴레이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달의 예술인은 이어달리기 예술인 중 더 알고 싶은 예술인을 도민투표로 선정되며 선정된 예술인 인터뷰를 통해 좀 더 심화된 작품 세계를 탐구하는 프로젝트이다.
△예술인 커뮤니티 페이지는 △재단 공지/공고 △알리기 △나누기/구하기로 구성돼 있다. △재단 공지/공고는 경기문화재단 내 핵심 지원사업 및 콘텐츠 소개 △알리기는 누리집 가입한 누구나 자유롭게 예술 관련 게시글을 올릴 수 있는 창구 △나누기/구하기는 예술인이 사용하는 특별한 당근마켓으로, DB등록에 참여한 예술인과 단체라면 동료/장비/재료/공간/기타 항목을 구하거나 나눔할 수 있다.
특히 △알리기와 △나누기/구하기는 예술인이 직접 예술활동을 홍보하고 이웃 예술인과 교류하며 예술활동에 필요한 재료·장비·공간 등을 자유롭게 나누고 구할 수 있는 창구이다.
경기예술인지원센터 관계자는 "장기적으로는 경기도 예술인DB를 바탕으로 예술활동 홍보, 예술인 간 소통뿐만 아니라 공공기관·문화예술과 관련된 분야의 직접적인 수요처를 발굴·지원하는 판로를 개척해 예술인의 일자리 범위 확대하고자 한다"며 "12월까지 DB등록, 포트폴리오 공개·업데이트, 커뮤니티 페이지 이용 예술인들에게 다양한 이벤트가 쏟아지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