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코리아(대표 가토 후미오)는 단순히 사람의 형태나 행동(스마일)을 기억하는 '얼굴인식' 기능을 넘어서 특정 사람을 기억하고 구별하는 '얼굴 인증' 첨단 기능을 갖춘 디카 '루믹스 ZS3', '루믹스 FX48', '루믹스 FX580'를 출시했다.
'얼굴인증(Face Recognition)' 기능은 기존 '얼굴인식'보다 한 단계 더 발전된 첨단 기능이다. 이는 얼굴 인식은 물론, 자주 등장하는 인물을 카메라가 기억하고 있다가 그 인물이 프레임 안에 나타나면 얼굴을 등록하라고 자동으로 나오며 얼굴을 등록한 경우 등록된 인물 위주로 노출과 초점을 자동으로 맞춰 최상의 사진촬영을 할 수 있게 한다.
얼굴 등록은 자동 및 사용자 수동 등록이 가능하며 최대 6명까지 등록할 수 있다. 자동 등록은 특정 인물이 프레임 안에 자주 나타나게 될 경우(5번 촬영시) 얼굴을 등록하라고 LCD창에 아이콘이 자동으로 나타난다.
이후 등록하고 싶은 사람의 이름과 나이를 등록시키면 사진 촬영시 LCD창에 등록된 사람의 이름이 나타나게 된다. 나이가 3살 이하인 경우는 자동으로 베이비모드로 맞춰져 피부톤 조절 등을 해준다. 사용자가 원할 경우 수동 등록도 가능해 사진 촬영 전 미리 얼굴 등록을 세팅하면 된다.
얼굴인증 기능 원리는 먼저 이미지센서에 받아들여진 빛의 정보를 사람 눈, 코, 입 등 거리와 모양을 축적한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해 사람 얼굴로 인식하고, 사람 얼굴마다 다른 고유의 특정 패턴을 데이터화시켜 노출이 잦은 특정 인물을 기억해내는 방식이다. 디카 메모리에 특정인의 이름을 등록할 수 있게 때문에 이름별로 재생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파나소닉 '루믹스 ZS3'는 1200만화소급(유효화소 1000만)으로 디지털캠코더 기능과 디지털카메라 기능이 완벽히 합쳐진 하이엔드 카메라로 캠코더 수준의 HD동영상 촬영을 할 수 있는 디카다. 바람소리 제거 기능도 장착해 디캠처럼 깨끗한 음질로 녹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1280x720 해상도로 초당 60프레임의 초고속 HD 촬영이 가능하다. 동영상 촬영이 간편하도록 후면부에 동영상 전용 녹화버튼을 장착했으며, 동영상 촬영시 광학 12배줌 촬영도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광각 25mm 명품 라이카 렌즈를 탑재하고 광학 12배줌까지 지원해 초점거리 25mm 광각부터 300mm 망원까지(35mm 필름규격 환산기준) 동영상 및 스틸 촬영 가능하다.
파나소닉 '루믹스 FX48'는 광각 25mm 밝은 F2.8 라이카 렌즈를 장착해 아웃포커싱 촬영이 손쉬운 1200만화소급 디카이다. 광각 25mm, 광학 5배줌(디지털은 4배줌 지원)을 지원해 초점거리 25mm~125mm(35mm 필름규격 환산기준) 영역까지 촬영 가능하다.
'얼굴인증' 기능 등 7가지 인공지능 모드가 결합된 인텔리전트 오토(Intelligent Auto) 시스템 장착해 최상의 촬영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렌즈 밝기는 F2.8-5.9이며 ISO(감도) 6400까지 지원한다. 동영상은 해상도가 1280x720일 경우 초당 30프레임 HD급 촬영이 가능하다. 와이드뷰잉앵글 기능이 장착된 23만화소 2.5인치 LCD가 탑재됐다.
파나소닉 '루믹스 FX580'는 찍고 싶은 피사체를 손으로 터치해 포커스를 맞추는 스마트 터치스크린을 갖춘 1200만화소급 디카다. 3인치 대형 LCD를 터치해 피사체를 지정해주면 카메라의 초점과 노출을 조절해준다. LCD에 터치 슬라이드바가 있어 화이트밸런스 조정이나 노출 조정 등 수동조작을 손으로 터치하면서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얼굴인증' 기능 등 7가지 인공지능 모드가 결합된 인텔리전트 오토(Intelligent Auto) 시스템 장착해 최상의 촬영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렌즈 밝기는 F2.8-5.9이며 ISO(감도) 6400까지 지원한다. 동영상은 해상도가 1280x720일 경우 초당 30프레임 HD급 촬영이 가능하다.
파나소닉코리아는 디카 신제품 구입 후 홈페이지를 통해 정품을 등록하면 3년 무상 AS를 지원하고 있다.
최미혜 기자 choi@consumertime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