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6월 20일까지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 정리기간' 운영
상태바
성남시, 6월 20일까지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 정리기간'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잊고 있던 지방세 환급금 찾아가세요!"
카카오톡·위택스로 간편 조회…6월 20일까지 미환급금 일제 정리기간 운영
성남시청
성남시청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납세자가 지방세 환급금을 제때 찾아갈 수 있도록 오는 6월 20일까지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 정리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방세 미환급금은 주로 자동차세 납부 후 차량 소유권 이전이나 폐차, 종합소득세 등 국세 확정 신고에 따른 세액 경정 등의 사유로 발생한다.

성남시는 환급금이 발생하면 즉시 안내문을 발송하는 등 환급 신청을 지속적으로 홍보해 왔지만 소액이라는 이유로 무관심 속에 찾아가지 않은 미환급금이 여전히 많다.

2025년 3월 31일 기준 성남시의 미환급금은 총 8818건, 약 4억8500만원에 달하며 이 중 10만원 미만의 소액 건이 8090건으로 전체 건수의 약 91.74%를 차지하고 있다.

시는 이번 정리기간 동안 우편 및 KT 공공알림문자 서비스를 통해 대상자에게 환급 안내문을 발송할 계획이며 환급금은 위택스, 스마트폰 앱(스마트위택스), 카카오톡 오픈채팅(채널명: 성남시 지방소득세 환급, 성남시(수정구/중원구/분당구) 지방세 환급), 팩스 등을 통해 조회 및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사전환급계좌를 등록해두면 환급금 발생 시 별도 신청 없이 자동으로 등록 계좌로 환급을 받을 수 있다.

성남시 관계자는 "지방세 환급금은 납부일 등으로부터 5년이 지나면 청구할 수 없게 되므로 소액이라도 반드시 기한 내에 찾아가시길 바란다"며 "납세자의 권리가 소멸되지 않도록 적극 홍보하고 환급금 지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환급 신청과 관련한 문의는 관할 구청 세무과(수정구, 중원구, 분당구)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