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 건보공단)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5년 제22차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조사에서 15년 연속 '한국의 우수콜센터'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KSQI(Korean Service Quality Index)는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들의 체감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2004년부터 매년 기업의 서비스 품질 수준을 평가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건보공단 고객센터는 총 100회에 걸친 전화조사 결과 적극적인 안내 및 문의 내용에 대한 신속한 파악과 정확한 업무처리 등 서비스 품질 영역 전반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해 15년 연속 '한국의 우수콜센터'로 자리매김했다.
건보공단은 안정적이고 정확한 대국민 전화상담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국 7개 지역, 12개 센터에서 1,600여명의 상담인력을 운영 중에 있으며 '제증명 셀프 발급 서비스'와 챗봇상담 '건강이지(Easy)' 등 비대면 채널을 통한 365일 24시간 중단 없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본 상담 업무 외에도 언어·청각 장애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영상수어상담, 외국어(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우즈벡어)상담, IT상담 등 다양한 고객 중심의 맞춤형 특화상담을 제공해 공공기관 콜센터로서의 사회적 책임 수행에 앞장서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원인명 징수상임이사는 "국민과 함께하는 건보공단 고객센터가 앞으로도 보다 나은 품질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