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자동차, '볼보 ES90' 세계 최초 공개
상태바
볼보자동차, '볼보 ES90' 세계 최초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보자동차는 지난 5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과 스마트 기술을 결합한 차세대 순수 전기 플래그십 '볼보 ES90'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6일 밝혔다. 

컨슈머타임스=강나연 기자 | 볼보자동차는 지난 5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과 스마트 기술을 결합한 차세대 순수 전기 플래그십 '볼보 ES90'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6일 밝혔다. 

ES90은 세단의 분위기와 패스트백의 유연성, SUV의 넓은 실내 공간과 높은 지상고를 결합했다. 동시에 승차감과 공간 활용성을 갖췄다. 순수 전기 SUV, EX90에 이어 볼보자동차의 차세대 순수 전기 플래그십 라인업을 확장하는 모델로 전동화 전환을 가속화하는 이정표를 상징한다.

ES90은 브랜드 최초로 '듀얼 엔비디아 드라이브 AGX 오린'을 탑재했다. 이전 세대보다 8배 향상된 코어 컴퓨팅 성능을 구현한다. 브랜드 최초로 800볼트 기술을 적용해 1회 충전 시 최대 700km(WLTP 기준) 주행할 수 있다. 350kW 초고속 충전을 이용할 경우 10분 만에 300km의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충전 성능을 제공한다.

1개의 라이다와 5개의 레이더, 7개의 카메라, 12개의 초음파 센서로 구성된 첨단 센서 시스템, 차량 내부에 위치한 운전자 이해 시스템 등 안전 기술까지 갖췄다.

ES90는 높게 설계된 지상고, 매끄러운 루프 라인이 특징이다. 운전자에게 탁월한 시야를 제공하고, 실내에서는 디자인과 공간의 균형을 제공한다. 공기역학적 성능을 높여 전반적인 효율성과 주행 거리를 향상시켰다.

전면은 볼보의 상징인 '토르의 망치' 헤드라이트 디자인을 현대적인 느낌으로 계승했다. 후면은 새롭게 적용된 C자형 LED 리어 램프와 리어 윈도우 램프가 적용됐다. 
 
ES90의 실내는 3.1m에 달하는 긴 휠베이스를 통해 2열 탑승객들을 위한 넉넉한 레그룸을 확보했다. 6가지 앰비언트 라이트 테마와 다양한 시트 옵션까지 만날 수 있다.

ES90은 99.9% 자외선을 차단하는 파노라믹 썬루프가 기본 장착되어 있다. 여름철 햇볕 차단이나 프라이버시를 위한 투명도 설정을 버튼 하나로 할 수 있는 전자식 변색 파노라믹 썬루프를 옵션으로 제공한다.

구글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기본으로 탑재한 ES90은 5G 통신 기술을 지원한다. 9인치 운전자 디스플레이,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직관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14.5인치 센터 스크린 디스플레이는 내비게이션, 엔터테인먼트, 정보 탐색 등은 물론 360도 카메라를 통해 주차를 돕는 3D 뷰 기능까지 추가됐다.

SPA2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개발된 ES90은 볼보의 차세대 전기차 생산 전략인 '슈퍼셋 테크 스택'을 적용했다. 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듈 세트로 통합하는 개념이다. 차의 성능과 안전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무선 업데이트(OTA) 방식으로 빠르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S90은 브랜드 최초로 최신의 전기 시스템 및 배터리 기술을 기반으로 한 800볼트 기술을 채택했다. 1회 충전 시 최대 700km의 주행 가능 거리(WLTP 기준)를 제공한다. 350kW 고속 충전 시 10분 만에 300km의 주행 가능 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사고 시 탑승객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강력한 차체와 최첨단 충돌 보호 시스템, 최적화된 충격 흡수 존을 갖췄다. 여기에 1개의 라이다와 5개의 레이더, 7개의 카메라, 12개의 초음파 센서로 최첨단 센서 기술을 갖췄다. 운전자의 주의 산만을 감지해 위험으로부터 즉각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도 기본으로 제공된다.

앤더스 벨 볼보자동차 최고 기술 개발 책임자(CTO)는 "ES90은 볼보자동차 최초로 '듀얼 엔비디아 드라이브 AGX 오린(NVIDIA DRIVE AGX Orin)' 구성을 탑재한 모델로, 브랜드 역사상 가장 강력한 코어 컴퓨팅 성능을 자랑한다"며 "이를 통해 앞으로 데이터와 소프트웨어, AI 등을 활용하여 안전성과 전반적인 성능을 한층 더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짐 로완 볼보자동차 최고경영자(CEO)는 "ES90은 우리의 가장 진보된 기술과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최상의 편안함을 결합해 고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볼보의 진정한 프리미엄 가치를 구현한 모델"이라며, "앞으로 EX90과 함께 차세대 플래그십 라인업 중 하나로 자리하면서, 코어 컴퓨팅의 힘을 활용한 '소프트웨어로 정의되는 자동차(SDV)' 산업에 있어 우리의 리더십을 굳건히 하는 역할을 담당해 나갈 것"이라고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