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컨슈머] '제2의 부흥기' 맞은 원도심…새 아파트 분양 '주목'
상태바
[MZ컨슈머] '제2의 부흥기' 맞은 원도심…새 아파트 분양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김유영 기자 | 과거 도시의 부흥을 이끌었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구도심이 된 이른바 '원도심' 일대가 다양한 개발을 통해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주목받는 '제2의 부흥기'를 맞고 있다.

원도심은 오랜 기간 지역에서 중심 역할을 한 곳을 말하는 만큼 이미 기본적인 인프라가 탄탄하고 주거생활이 편리해 자연스레 수요가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 분양시장에서는 동대문구 이문휘경동 일대가 대규모 정비사업을 통해 새롭게 탄생할 것을 예고하면서 청약 수요가 크게 늘었다.

실제로 이곳에서 지난해 4월 분양한 '휘경자이 디센시아(평균경쟁률 51.7대 1)'와 올해 4월 분양한 '래미안 라그란데(평균 79.11대 1)'는 잇따라 수만 명의 청약 속에서 단기간 완판에 성공하기도 했다.

지방권역에서도 원도심 새 아파트의 인기는 계속되고 있다. 지난해 대전에서는 서구 숭어리샘재건축 '둔산 자이 아이파크'가 4만8000명의 청약이 이뤄지며 완판에 성공했다. 또 올해 역시 2월 분양한 전주시 서신동 감나무골을 재개발해 선보이는 '서신 더샵 비발디'는 3만5000명의 1순위 청약이 이뤄지면서 계약 시작 일주일 만에 완판을 알렸고, 울산에서는 이달 남구 신정동에 공급된 '라엘에스'가 3년 만의 울산 최대 청약접수 건수(5389명)를 기록하며 평균 7.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이달 전국 각지에서 분양 예정인 원도심 새 아파트 주요 단지를 소개한다.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

대우건설은 이달 성북구 장위6구역 재개발을 통해 총 1637가구 규모의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를 선보일 예정이다. 일반분양은 718가구다. 청량리, 이문휘경뉴타운을 잇는 서울 내 동북권 원도심 개발지역인 장위뉴타운에 속해 이목이 쏠린다. 

이 단지는 지하철 1·6호선 '더블 역세권' 입지다. 석계역에서 지하철을 이용해 1호선·경의중앙선·경춘선·수인분당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 청량리역까지 10분 만에 이동할 수 있다. 또 이마트 월계점,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 월계점, 롯데백화점 미아점, 현대백화점 미아점, CGV 미아점, 롯데시네마 중랑점 등 쇼핑·편의시설이 가깝다. 또 노원을지대학교병원, 경희대학교병원, 상계백병원 등 대형 병원 이용도 편리하다.

'더샵 리오몬트'
'더샵 리오몬트'

부산에서는 포스코이앤씨가 이달 부산시 사상구 엄궁3구역 재개발을 통해 '더샵 리오몬트'를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11개동, 총 1305가구 규모로, 이중 일반분양 물량은 전용면적 59·72·84㎡ 866가구다. 

이 단지는는 포스코이앤씨의 아파트 브랜드 '더샵'과 스페인어로 강을 뜻하는 '리오(Rio)', 산을 뜻하는 '몬트(Monte)'가 합쳐진 단지명이다. 낙동강과 승학산을 모두 품고 있는 배산임수 명당 입지를 강조하는 의미를 담았다.

단지는 도보로 약 400m 떨어진 곳에서 사상~하단선 엄궁역(2026년 개통예정)이 개발돼 역세권 입지를 갖출 전망이다. 또한 서부산과 부산 도심을 잇는 승학터널(계획)이 추진되고 '서부산 행정복합타운(2027년 예정)'과 '사상드림스마트시티(계획)'가 인근에서 진행되고 있다. 롯데마트, 이마트, 사상버스터미널, 관공서 등도 가깝다.

산성역 헤리스톤 투시도.
산성역 헤리스톤 투시도.

대우건설·GS건설·SK에코플랜트는 6월 경기도 성남시 원도심인 산성동 일대 산성구역 재개발을 통해 총 3487가구의 '산성역 헤리스톤'을 공급할 예정이다. 3487가구 중 2~4블록 1224가구가 일반분양 예정이다. 2블록은 전용 46~84㎡ 510가구, 3블록은 전용 59~74㎡ 303가구, 4블록은 59~99㎡ 411가구로 소형부터 중대형까지 다양하게 구성된다.  

산성역 헤리스톤이 들어서게 되면 기존에 공급된 메이저 브랜드 단지 8800여 가구와 함께 산성역 일대에만 1만2000여 가구 규모의 새 아파트 대형사 브랜드 타운이 조성되게 된다. 이 외에도 수정구와 중원구 등에서 약 19곳의 재건축·재개발 정비사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고, 복정1지구도 개발 중이다.

이 단지는 8호선 산성역 초역세권 단지로, 산성역에서 잠실까지 15분이면 갈 수 있다. 또 다양한 곳으로 가는 버스가 많고, 헌릉로, 성남대로, 송파대로, 남부순환로를 통해 인접한 위례신도시, 판교, 분당, 강남 등으로 이동이 쉽다.  입주 예정일은 2027년 12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