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업스테이지와 'LLM 생태계 활성화 상호협력 강화' 맞손
상태바
NIA, 업스테이지와 'LLM 생태계 활성화 상호협력 강화' 맞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 업스테이지, 국내 초거대 언어 모델(LLM)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AI Hub 데이터 제공을 통한 국내 LLM 생태계 활성화 지원
한국형 LLM 모델 개발 및 리더보드 구축‧활성화를 위한 AI Hub 데이터 활용 협력
(오른쪽부터) NIA 황종성 원장, 업스테이 김성훈 대표
(오른쪽부터) NIA 황종성 원장, 업스테이 김성훈 대표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과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성킴))은 지난 9월 4일 NIA 서울사무소에서 국내 초거대 언어 모델(이하, LLM)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상호협력을 강화하고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스테이지(2020년 10월 설립)는 전 세계 오픈 LLM 모델 500여개가 참여하는 성능경진대회에서 1위를 달성할 정도로 LLM 분야에서는 기술력을 인정받은 스타트업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오는 9월 말 오픈 예정인 업스테이지의 한국형 오픈 LLM 모델 평가 시스템인 'Open-Ko LLM 리더보드'에 NIA의 'AI Hub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 LLM 생태계 활성화에 함께 노력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 LLM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NIA는 업스테이지에서 발족한 1T클럽에 참여하고 국내 기업들의 LLM 기술 및 서비스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NIA는 그간 8.9억 개의 한국어 토큰을 'AI Hub'를 통해 개방 중이며 2027년까지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해 LLM용 데이터 250종 이상을 추가로 구축해 민간에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AI Hub 데이터'는 '코난테크놀로지의 Konan LLM', '엔씨소프트의 VARCO LLM' 등 다양한 국내 AI 전문기업들에서 이미 자체 LLM 모델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NIA 황종성 원장은 "LLM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AI 스타트업인 업스테이지와의 업무협약을 기점으로 'AI Hub 데이터'가 국내 기업들의 LLM 역량강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