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중장비 학원 인근 주민 피해 호소에도 '법의 공백' 이유로 방관
상태바
파주시, 중장비 학원 인근 주민 피해 호소에도 '법의 공백' 이유로 방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장비 운전학원에서 발생하는 비산 먼지와 소음으로 인근 주민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임새벽 기자 2022.06.17
중장비 운전학원에서 발생하는 비산 먼지와 소음으로 인근 주민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임새벽 기자 2022.06.17

[컨슈머타임스 임새벽 기자] 경기 파주시 소재 다율동에 위치한 중장비 운전학원 인근 주민들이 비산 먼지와 소음 피해를 호소하며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단체행동에 나섰다. 

비대위는 "최근 1년간 대형 트럭이 수시로 통행하면서 안전이 위협받을 뿐만 아니라 비산 먼지와 소음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인근 주민들은 창문을 열고 생활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라 주민 20여 가구가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피해 방지와 보상을 위한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학원은 자동차 운전면허 학원으로 시작해서 지금은 중장비 학원까지 확장해서 운영 중이다. 중장비는 특성상 땅을 파고 메우는 과정에서 나오는 먼지는 고스란히 지역 주택 가로 흘러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문제는 중장비 운전학원 인허가를 내준 파주시가 인근 주민들이 피해 호소에도 불구하고 '법의 공백'을 이유로 방관하고 있어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는 점이다. 

한 주민은 "동네 주민 대다수는 아토피, 암 환자 등으로 공기 좋고 조용한 곳으로 요양 온 것인데 오히려 시내보다 공기와 환경이 안 좋다"라며 "학원이 들어서는 과정에서 산림훼손은 물론 주변 나무들도 공기가 나빠 죽어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다른 주민도 "타이어 타는 냄새 때문에 약을 먹어도 두통이 없어지지 않고 먼지 때문에 눈병을 달고 산다"면서 "교육청과 시청 등에 민원을 넣어도 관련 법이 없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제재나 방지에 대한 대책도 없어 기가 막힌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비대위는 "공사 소음이 심각해 신고해도 관리 감독 나올 때는 잠시 잠잠해지고, 새까만 먼지가 집 안에서 묻어 나와도 객관적인 증거를 내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민원에 대해 실효성 있는 해결 방안을 시가 제시해야 하지 않냐"라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하지만 중장비 운전학원 측은 "허가 절차를 밟아 합법적으로 운영하는 학원"이라면서 "불법적인 요소가 없으니 법대로 하라"라며 주민들이 요청한 방음막 설치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주시 지역발전과 관계자는 "개발행위허가 운영지침에 따라 허가했다"면서 "산림훼손과 소음 먼지 등에 대해서는 권고사항을 지도했다"라고 해명했다.

한편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르면 먼지 발생 사업장은 관할 시청에 신고하고 먼지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시설 설치나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하지만 파주시가 뚜렷한 해결책이 없이 방치하는 동안 주민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단이 2022-06-24 17:52:26
헐~ 주택가 맞나?
비산먼지가 얼마나 건강에 치명적인건데
파주시청 공무원들 제정신인건가?
시의원들과 감사실 그리고 경기도청이 나서서 해결해야 할듯

기세완빵 2022-06-24 13:40:09
와~~ 파주시청 개 썩었네
그동네 사람들 집을 파주시청과 학원장이 높은 금액에 다 사서 지들이 들어가 살면 해결끝!!

생각 2022-06-22 15:20:22
파주시청ㆍ중장비학원장
가슴과머리가있음 ᆢ어떻게이런행각을
주민들넘불쌍하네요
화병날것같아요
파주시는어떻게든돌려놓아야할의무가있네요

스팔탄 2022-06-21 13:41:44
저 정도면 평생을 공사장 한복판서 살라는 말이네요??
합법은 사람의 편히 살 권리를 무시하는게 합법??? 뭔가 문제가 많아보임
파주시청과 학원장이 주장하는 이 이상한 합법이 누구를 위한 합법인지 진상조사 해야함

저러구 어떻게 생활을 하란얘기??
이러니 졸속행정, 탁상행정 한다고 욕을 쳐드시는거다 반성해라 파주시청!

정진 2022-06-21 13:30:31
주택가에 중장비 운전면허학원이라니... 관계자들하고 한통속이 아니라면 나올수가 없는 발상 아닌지... 저게 어떻게 허가가 났지? 제대로 진상조사가 필요한 부분 같아보이네요. 관계자들은 내집 아니라고 수수방관하지 말고 제대로된 대책을 내든지 허가를 취소하든지 일처리 똑바로 하세요!!!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