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iN도 잊힐 권리 수용…본인 원하면 지운다
[컨슈머타임스 안은혜 기자] 네이버(NAVER) 지식인(iN) 서비스에도 '잊힐 권리'가 적용돼 게시글을 올린 사람이 원하면 지울 수 있게 된다.
네이버가 난색을 보이던 정부 지침에 대해 입장을 바꾼 데 따른 것이다.
네이버는 21일 방송통신위원회의 잊힐 권리 가이드라인 취지를 존중해 지식iN에서도 이를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부적인 내용은 지속해서 논의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앞서 방통위는 이른바 잊힐 권리인 '자기 게시물 접근 배제 요청권 가이드라인'을 쇼핑몰 상품 후기와 지식iN에도 적용된다고 밝혔었다. 이에 네이버는 난색을 보였다.
네이버는 지식인 게시물을 지우면 이에 딸린 다른 사람의 댓글까지 모두 없어져 댓글을 쓴 사람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주장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글을 지우려면 글을 쓴 사람이 본인임을 증명해야 한다"며 "증명 방법, 운영 원칙 등 세부 사항은 지속해서 논의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만약 인터넷 사이트에 ID만 남아있고 글을 썼다는 증거가 없다면 잊힐 권리는 행사할 수 없다. 권리 남용이나 인터넷 검열 등의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다.
방통위 역시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네이버는 지식iN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적용할 예정"이며 "이달 중에 가이드라인 시행을 위한 내부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타임스(Consumer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