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소원, 주택대출 집단소송 추진
상태바
금소원, 주택대출 집단소송 추진
  • 김한나 기자 hanna@cstimes.com
  • 기사출고 2012년 08월 02일 09시 0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권이 부동산 경기 침체를 이유로 주택담보대출의 손실을 고객에 돌리자 시민단체가 집단 소송에 나서기로 했다.

공정거래위원회에는 금융사 주택담보대출에 관한 불공정 약관 시정을 요구하는 고발장도 제출했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소비자원은 아파트 등 부동산 가격 폭락으로 금융사들이 담보대출금 회수를 위해 대출자의 재산이나 급여까지 압류하고 있다면서 피해자를 모아 늦어도 연말까지 집단소송을 준비하기로 했다.

소송 대상은 신한은행을 비롯한 대형 은행과 보험사, 카드사 등이 대부분 포함될 예정이다.

이 소송은 금융사의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 조작 의혹과 관련해 준비하는 집단소송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주택담보대출 390조여 원 가운데 약 10조원 대출자 100만여명이 만기 도래와 주택 가격 하락 등 이유로 불합리한 원리금 상환 압박을 받는 것으로 추정된다.

금융소비자원은 은행여신거래 기본 약관의 담보대출 부분이 불공정하다며 공정위에 고발장을 냈다.

이 약관에는 '담보가치의 감소 등 사유로 은행의 채권보전상 필요하다고 인정된 때는 채무자는 은행의 청구에 의해 은행이 인정하는 담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단체는 이 약관이 명백히 불공정한 것으로 그동안 대출자 파탄을 촉발한 요인이라면서 공정거래위원회에 금융사 점검과 시정을 요구했다.

금융소비자원은 최근 집단 소송을 선언한 'CD금리 조작 피해'를 보상받으려고 지난달 30일부터 신청을 받은 결과 사흘 만에 350여건이 접수됐다. 전화 문의는 1000여건을 넘었다.

이 단체는 내달 말까지 소송을 접수하기로 해 참여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컨슈머타임스 김한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