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 ㈜에이아이매틱스과 'AI 기반 노선버스 교통사고 예방' 맞손
상태바
한국교통안전공단, ㈜에이아이매틱스과 'AI 기반 노선버스 교통사고 예방' 맞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기술로 노선버스 교통사고 막는다"
AI 영상인식 안전운전 플랫폼 활용, 운전자 위험운전 실시간 모니터링
TS-㈜에이아이매틱스, AI기반 노선버스 교통사고 예방 위한 업무협약 체결
3월 28일(목) 한국교통안전공단 본사에서 개최된 'AI 기반 노선버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한국교통안전공단 장찬옥 본부장(사진 왼쪽)과 ㈜에이아이매틱스 이훈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3월 28일 한국교통안전공단 본사에서 개최된 'AI 기반 노선버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한국교통안전공단 장찬옥 본부장(사진 왼쪽)과 ㈜에이아이매틱스 이훈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 이하 TS)은 ㈜에이아이매틱스(대표 이훈)와 3월 28일 한국교통안전공단 본사에서 'AI(인공지능) 기반 노선버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한국교통안전공단는 올해 ㈜에이아이매틱스와 함께 노선버스(고속·광역·시외·시내)를 대상으로 하는 'AI 안전운전 플랫폼을 활용한 노선버스 교통사고 예방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민간의 혁신제품인 'AI 영상인식 안전운전 플랫폼'을 사고율이 높은 버스회사(10~16개社)에 도입하고 ㈜에이아이매틱스는 AI On Device와 머신러닝 운영(MLOps) 기술이 적용된 AI 영상인식 안전운전 플랫폼을 공급한다.

㈜에이아이매틱스는 공급된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 분석 등의 플랫폼 운영 역할도 담당한다.

AI 영상인식 안전운전 플랫폼은 노선버스에는 차량 전방과 내부에 장착된 머신러닝 운영(MLOps) 기술이 적용된 AI On-Device와 차량 ECU(Electronic Control Unit)를 통해 운전자의 행동, 차량의 운행행태 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해 운전자의 위험운전행동을 인식하고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시스템이다.

이 플랫폼은 매월 운전자의 위험운전행동 데이터(법규위반 건수, 위험운전행동 건수, 법규위반 영상, 아차사고 영상 등)를 분석해 운수회사 및 운전자에게 안전운전 리포트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노선버스 운전자의 위험운전을 실시간으로 관제·경고하고 매월 위험운전 습관 교정교육을 시행함으로써 노선버스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 사업은 지난해 한국교통안전공단와 ㈜에이아이매틱스가 함께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AI 기술을 활용한 운전자 안전운전 모니터링' 사업을 8배 이상 확대해 추진되는 것이다.

지난해 시범사업 결과 시내버스 회사(2개社, 464명)의 교통사고율 93.5% (0.123→0.008건/대) 감소, 신호 위반 71.4% 감소, 주시태만 33.3% 감소, 안전운전 점수 9.9% 증가 등 사업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참여 대상 운수회사가 확대된 만큼 노선버스의 교통사고 감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권용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민간의 창의적 역량을 활용하는 첫 걸음으로 AI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한 안전관리로 노선버스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할 것이라"며 "㈜에이아이매틱스와 협력을 통해 전국 노선버스의 교통안전을 확보하고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