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강북 전성시대' 만든다…新경제도시 변모 기대
상태바
서울시, '강북 전성시대' 만든다…新경제도시 변모 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김유영 기자 | 강북권역(동북‧서북)이 50여년 간의 베드타운에서 벗어나 '일자리 중심 신경제도시'로 재탄생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6일 이러한 내용의 '강북권 대개조 - 강북 전성시대'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우선 서울 강북권에 '상업지역 총량제' 규제가 완화된다. 이는 총량 제한 없이 상업시설을 유치할 수 있다. 강북권을 현재의 2∼3배로 확대한다.

대규모 유휴부지에는 시행자가 토지 용도를 자유롭게 제안하는 '화이트 사이트'(White Site) 제도를 최초로 도입한다.

노후아파트 대단지는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이 가능하게 해 신도시급으로 속도감 있게 변화된다.

서울시는 도시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강북권의 변화는 필수적이며 '주거환경', '미래형일자리', '감성문화공간'이라는 대전제하에 더이상 '배후주거지'가 아닌 미래산업 집적지이자 활력넘치는 일자리 경제도시로 다시 태어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구체적으로 규제완화, 파격적 인센티브를 통해 첨단산업을 유치하고 일자리 창출 거점을 만들어 '강북 전성시대'를 연다는 구상이다.

동북권(강북·광진·노원·도봉·동대문·성동·성북·중랑구)과 서북권(마포·서대문·은평구) 총 11개 자치구를 아우르는 강북권은 서울 전체 면적의 40%, 인구의 43%를 차지한다.

특히 노후한 상계·중계 등 대단지 아파트 일대를 '신도시급'으로 변화시킨다.

30년이 넘은 노후단지는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 착수가 가능하게 하고, 정비계획 입안절차와 신속통합자문을 병행해 기존 신통기획보다도 사업기간을 1년 가량 단축한다. 127개 단지 약 10만 세대가 빠른 시일 내 정비사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용적률 혁신을 통해 사업성도 개선한다. 이를 위해 역세권을 준주거 지역으로 종상향하고, 공공기여도 기존 15%에서 10%로 축소한다.

상업지역 확대·대규모 부지 개발을 통해 강북권에 첨단·창조산업을 유치한다.

'상업지역 총량제'가 폐지된다. 기업 유치,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면 상업시설 운영을 허용해 현재 의 2~3배까지 확대, 강남수준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상업지역 총량제란 지역별 상업지역 지정 가능성 예측을 위해 2030년까지 지역별로 총량을 정하고 그 범위 안에서 상업지역을 지정하는 제도다.

현재 강북권은 동북권(343.1만m²)과 서북권(176.2만m²)을 합쳐도 도심권(814.8만m²), 동남권(627.1만m²), 서남권(615.8만m²)보다 상업지역이 미약하다. 고도지구는 '산자락 모아타운'으로 특화 정비한다.

서울에서 몇 남지 않은 대형 부지를 보유한 강북권 특성도 십분 살려 개발한다.

창동 상계·신내차량기지 이전부지 등 대규모 유휴부지에 균형발전 '화이트 사이트'(사전협상제)를 도입한다.

'화이트사이트'는 기존도시계획으로 개발이 어려운 지역을 사업시행자가 원하는 용도와 규모로 개발하는 것을 허용하는 제도다.

인구 밀도가 높고 토지 이용이 제한적인 도심에 적합하며 오 시장이 지난 2022년 싱가포르 방문시 그 성과를 직접 확인하고 서울의 낙후된 도심을 개발에 적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도 화이트 사이트를 적용해 건립됐다.

시 관계자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일자리기업 유치를 위해 균형발전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라 화이트 사이트 적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창동차량기지 이전부지는 바이오-ICT 사업 클러스터로, NH농협 부지는 주거·판매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다.

신내차량기지 이전부지, 중랑공영차고지, 면목선 차량기지, 신내4 공공주택 등은 산업과 문화·주거 시설 등 다양한 기능을 담은 입체복합도시로 조성한다. 서울혁신파크부지에는 창조산업 클러스터 서울창조타운이 들어선다.

오 시장은 "강북권이 베드타운에서 벗어나 일자리와 경제가 살아나고 활력이 넘치는 신경제도시로 재탄생하도록 파격적 규제 완화와 폭넓은 지원을 하겠다"며 "상반기 중에 정비 기본계획 등을 완성하고 기준을 마련하면 하반기부터 바로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