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컨슈머] 입지 불변의 진리…'학세권' 아파트 주목
상태바
[MZ 컨슈머] 입지 불변의 진리…'학세권' 아파트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세권 단지 이미지. 출처=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김유영 기자 | 최근 분양시장에서 '학세권' 입지를 갖춘 아파트는 경기 혹한기 속에서도 빛났다. 주택 구매의 주 연령층인 3040세대가 학령기 자녀를 염두에 두고 교육에 좋은 '학세권'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이다.

'학세권'은 학교가 가까운 곳을 뜻하며, 학부모에게 자녀 통학에 용이한 '학세권' 입지는 매우 중요하다.

실제 같은 생활권을 공유하는 곳이라도 아파트와 학교와의 거리에 따라 가격이 상이하다. 일례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잠실동에 위치한 '잠실리센츠'는 도보권에 초·중·고교가 있는 대표 학세권 단지다.

KB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올해 3월 '잠실리센츠'의 전용 84㎡A 타입 평균 매매 가격은 23억3500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같은 생활권에 위치하지만, 도보권에 중학교가 없는 'L' 아파트 전용 84㎡ 타입(22억원)과 1억원 이상 차이가 난다.

또한 학세권 아파트는 자녀의 안전한 통학,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유해시설이 적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교육환경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아파트 단지 인근에 학교가 있을 경우 유흥업소 및 숙박업소 등이 들어설 수 없다.

학세권 아파트는 침체된 분양시장 속에도 준수한 청약 성적을 냈다. 올해 3월 서울 강동구 둔촌동에서 분양한 '더샵둔촌포레'는 반경 300m 내에 선린초, 둔촌중, 둔촌고 등이 있는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춰 분양 당시 높은 관심을 받았다. 1순위 청약에서 93.06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방도 마찬가지다. 지난 12월 청약을 받은 충남 아산시 배방읍에서 분양한 '탕정대광로제비앙센트럴'도 도보권에 초·중·고교가 있는 배방읍 대표 학세권 단지로 평균 70.23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마감에 성공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학세권 아파트는 수요가 풍부한 만큼 환금성도 좋아 부동산 하락기에는 가격 방어력이 우수하고, 호황기에는 가격 상승 여력이 크다"라고 말했다.

학세권 입지를 갖추고 분양을 앞둔 단지가 있어 실수요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 투시도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 투시도

GS건설과 한화 건설부문은 3월 광주광역시 북구 운암3단지 주택재건축사업을 통해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전용면적 59~84㎡, 총 3214세대 중 1192세대를 일반분양한다. 단지는 바로 앞에 경양초와 운암중이 있는 학세권이고 금호중앙중, 금호고, 금호중앙여고 등 반경 1km 내 교육시설이 다수 위치하여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여기에 단지와 연접한 운암도서관을 비롯하여 광주국립박물관 및 어린이박물관, 역사민속박물관 등 문화예술시설과 운암동 학원가 이용이 용이하여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광명 롯데캐슬 시그니처 투시도
광명 롯데캐슬 시그니처 투시도

롯데건설은 4월, 경기도 광명시 광명 9R구역 주택재개발을 통해 '광명 롯데캐슬 시그니처'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총 1509세대 규모로, 이 중 전용 39~59㎡ 총 533세대가 일반분양된다. 광명서초를 비롯해 광명남초, 광남중, 광문중, 명문고, 경기항공고, 광문고 등 학교가 도보거리에 있고 철산학원가도 가까워 교육 환경도 우수하다. 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이 도보로 접근 가능하며 이마트, 광명새마을시장, 광명전통시장 등은 물론 현대아울렛, 롯데아울렛 등 대형 쇼핑시설도 가깝다.

'힐스테이트 죽림더프라우드' 투시도
'힐스테이트 죽림더프라우드' 투시도

현대건설은 4월, 전라남도 여수시 소라면 죽림리 일원에 '힐스테이트 죽림더프라우드'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총 2개 블록으로 구성되며, △A2블록 지하 3층~지상 최고 23층, 15개 동, 전용면적 74~106㎡ 931세대 △A4블록 지하 2층~지상 최고 23층, 5개 동, 전용면적 74~84㎡ 341세대 총 1272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도보권에 유치원 및 초등학교 예정 부지가 위치해 있어 어린 자녀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GS건설은 4월 경기도 이천시 송정동 일원에서 '이천자이 더 레브'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최고 25층 7개동 전용면적 84~185㎡ 총 635세대 규모다. 단지에서 약 300m 거리에 송정초와 송정중 등이 위치해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은 물론 자녀들의 안전통학이 가능하다. 특히 송정초교의 경우 증축 및 시설개선 중에 있으며, 증신로에서 단지를 거쳐 송정초·중학교까지 도로확장도 예정돼 있어 통학환경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084 2024-03-26 10:01:06
중외공원힐스테이트
봉산제일풍경채 등
광주 신규아파트 분양상담
010 8110 0084
계약시 현금지급!!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