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화, 박철완·차파트너스와의 표 대결서 '완승'
상태바
금호석화, 박철완·차파트너스와의 표 대결서 '완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사주 소각·사외이사 선임 등 이사회 제출안 압도적 찬성
박철완·차파트너스 주주제안 부결…'경영권 탈환' 도전 고배
금호석유화학 로고
금호석유화학 로고

컨슈머타임스=이승구 기자 | 금호석유화학이 개인 최대주주인 박철완 전 상무와 행동주의 펀드 차파트너스자산운용(이하 차파트너스)와 표 대결을 벌여 완승을 거뒀다.

이에 따라 지난 2021년과 2022년에 이은 박 전 상무의 경영권 탈환 도전은 또다시 좌절됐다.

금호석유화학은 22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제47기 주주총회를 열고 자사주 처분·소각에 대한 주요 사항 결의 주체를 이사회로 두는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최도성 한동대 총장의 사외이사 선임 건 등을 채택했다.

채택된 안건은 모두 금호석유화학 이사회가 제출했다.

개표 결과, 정관 일부 변경 안건은 의결권 있는 주식의 74.6% 찬성으로 채택됐다. 차파트너스가 제안한 정관 변경 안건은 찬성률이 25.6%에 그치며 부결됐다.

사외이사 선임 건도 금호석유화학 이사회가 추천한 최도성 한동대 총장이 찬성률 76.1%로 결정됐다. 차파트너스가 추천한 김경호 KB금융지주 이사회 의장에 대한 찬성률은 23%로 부결됐다.

김형균 차파트너스 본부장은 이날 주총에서 이사회 제출 안건과 자신들의 안건을 동시 표결하기 전 발언 기회를 얻어 "투자 재원을 조달하려면 그냥 자사주를 전량 소각하고 향후 자금이 필요할 때 주주배정 증자를 해 주주들에게도 사업 참여 기회를 주는 것이 원칙이고, 그게 안 되면 3자배정 증자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김 본부장은 "자사주를 마음대로 자유롭게 처분하는 것은 글로벌 스탠다드와 전혀 맞지 않고 우리나라에서만 통용되는 방식"이라며 "그런 여지를 남기는 것이 주주가치 제고에 부합하나"라고 되물었다.

이에 이날 주총 의장을 맡은 백종훈 금호석유화학 대표이사는 "미국에서도 자사주에 대해 실질적으로 투자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는 논문이 나왔다"라며 "글로벌 스탠다드가 꼭 그것만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박 전 상무는 고(故) 박정구 금호그룹 회장의 장남이자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의 조카다. 그가 보유한 금호석유화학 주식은 9.1%이며, 차파트너스(0.03%) 등 특수관계인 지분까지 더한 지분율은 10.88%다.

박 전 상무는 2021년 주총에서 자신의 사내이사 선임 등을 직접 주주제안했다가 박찬구 회장에게 완패한 뒤 해임됐고, 2022년 주총에서도 이익 배당과 사외이사·감사위원 선임을 두고 맞붙었으나 역시 실패했다.

지난해에는 금호석유화학그룹과 OCI그룹이 합작법인을 설립하면서 315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상호 교환하자 이를 경영권 방어 목적이라고 주장하며 처분 무효소송을 냈지만 패소했다.

올해 주총을 앞두고도 차파트너스에 권리를 위임하며 금호석유화학을 상대로 한 비판을 이어가는 등 적극적인 여론전에 나섰으나, 결국 또다시 금호석유화학 측의 압도적 승리로 끝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