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0만원 웃돈 붙었다'…지난해 지방 청약 접수 상위 5곳 어디
상태바
'5000만원 웃돈 붙었다'…지난해 지방 청약 접수 상위 5곳 어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김유영 기자 | 지방 분양시장에서 구도심 새 아파트의 인기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을 제외한 지방 분양시장에서는 △청주 가경 아이파크(6만 9917건) △둔산자이아이파크(4만 8415건) △원봉공원 힐데스하임(3만 7222건) △대연 디아이엘(1만 8837건) 등 청약 접수 건수 상위 5곳 중 4곳이 구도심 내 새 아파트로 조사됐다.

청주 가경 아이파크는 최고 98.6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청주시 내 역대 최고경쟁률을 갈아 치웠다.

이같은 결과는 이미 갖춰진 다양한 주거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풍부한 수요 때문이다. 지방에서는 지하철 노선이 구도심을 위주로 연결돼 있어 지하철 인근 신축 아파트는 더욱 귀하다.

구도심 내 주택 노후화로 인한 신축 수요가 많다는 점도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아파트 연식이 짧을수록 특화설계나 내부 조경, 단열 등 다양한 장점들을 기대해볼 수 있고, 특히 100% 지하화된 주차장으로 안전하고 주차대수도 넉넉해 아침 주차전쟁을 피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최근 신축 아파트들은 대부분 주차장도 광폭으로 설계해 여유로운 주차도 가능하다.

이에 지방 구도심 새 아파트의 분양권은 억대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지난해 7월 부산 남구에 분양한 '대연 디아이엘'의 84㎡ 분양권이 최근 최고 5천만원 수준의 웃돈이 붙어 거래됐고, 경남 창원 의창구에 내년 입주를 앞둔 '창원 롯데캐슬 포레스트' 역시 분양가 대비 3~4천만원 높은 가격으로 다수 거래가 이뤄졌다.

업계 관계자는 "지방의 경우는 살던 곳을 떠나지 않으려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강한 편이어서 구도심 새 아파트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구축 아파트의 주요 단점으로 꼽히는 주차문제나 삶의 질을 높여주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등 핵심적인 선호 요인들이 많아 주변 구축과 가격 차이도 많이 나는 편"이라고 말했다.

전국 구도심 신규 분양이 잇따를 예정이어서 이목이 집중된다.

3월 김해에서는 15년 이상 아파트 비율이 약 80%에 달하는 구산동에 새 아파트 '김해 구산 롯데캐슬 시그니처가'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최고 지상 29층 6개동 구성에, '국민평형'으로 불리는 전용 84㎡타입으로만 총 71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구산동은 김해 경전철 라인이 지나고 각종 편리한 인프라가 갖춰져 있어 김해의 전통적인 주거지로 꼽히는 지역이다. 

대전광역시에서는 중구 문화2구역 재개발로 'e편한세상 서대전역 센트로(총 749가구)'이 3월 분양 예정이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중구는 입주 15년 이상 아파트 비율이 80%를 넘어 노후화가 심한 곳이다. 단지에서 KTX서대전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서대전네거리역과 최근 예산이 확정된 대전도시철도 2호선(트램)이 예정돼 있어 향후 트리플 역세권 입지로 탈바꿈한다.

또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은 대전 서구에 '힐스테이트 가장더퍼스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38층, 15개 동, 전용 59~84㎡, 총 1779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1339가구가 일반 분양 물량이다.

우미건설은 4월 김포시 북변3구역을 재개발해 짓는 '김포 북변 우미린 파크리브'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 지상 15~29층, 13개동, 전용면적 59·74·84㎡ 총 1200가구의 대단지로, 이중 831가구가 일반분양 된다. 김포골드라인 걸포북변역이 도보권에 위치한 '역세권' 입지와 바로 앞 김포초등학교가 자리한 '학세권' 입지를 갖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