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국내 가전시장 매출 12% 줄어…올해 전망도 어두워"
상태바
"작년 국내 가전시장 매출 12% 줄어…올해 전망도 어두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fK, 38개 가전제품 분석…"소비자 지갑 열 기술력·혁신 중요"
서울의 한 가전 매장. [사진 = 연합뉴스]
서울의 한 가전 매장. [사진 = 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김윤호 기자 | 지난해 국내 가전 시장이 고물가와 수요 위축 등의 여파로 2022년과 비교해 10% 넘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GfK에 따르면 TV와 에어컨, 세탁기 등 국내 대표 가전제품 38개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지난해 가전 시장은 매출액 기준 전년 대비 12% 하락했다.

수량 기준으로는 전년 대비 17% 하락했다. 이는 주요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을 포함한 수치다.

GFK는 "인플레이션이 이어지고 식음료를 중심으로 물가가 빠르게 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지출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가전 시장에서 소비자의 수요가 급속히 줄어들며 가전제품 대부분의 판매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국내 가전 시장이 2년 연속 하락하면서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TV홈쇼핑 등 온라인 채널의 매출도 두 자릿수의 마이너스 성장률(-12%)을 기록했다.

가전 시장 내 온라인 채널 비중은 48.1%로, 2022년 대비 0.3%p 하락했다.

이혜원 GfK 연구원은 "올해 1분기에도 식료품의 가격이 크게 뛰어오르며 빠른 물가 하락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인 만큼 가전 시장으로 향하는 소비자의 수요는 올해도 계속 위협받을 것"이라며 "이런 어두운 시장 속에서도 소비자의 생활에 확실한 변화와 가치를 전달하는 제품들에는 지갑을 열고 있어 시장에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낼 제품 기술력과 혁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