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주 생보협회장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마련 위해 4대 전략 수립"
상태바
김철주 생보협회장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마련 위해 4대 전략 수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

컨슈머타임스=김성수 기자 |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이 "생명보험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기반 마련을 위해 경영·상품·채널·신사업 등 4대 전략을 수립하고 꼭 필요한 세부과제를 발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철주 협회장은 19일 기자간담회에서 "우리 생보업계는 시장포화로 성장이 정체된 가운데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조의 급격한 변화라는 엄중한 거시환경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먼저 경영전략으로는 보험규제 혁신과 생보업권에 적용되는 예보제도 개선을 검토할 계획이다.

김 협회장은 "생보사의 경영여건 개선을 위한 자회사 및 부수업무 관련 등 남아있는 규제개선과 생보업권의 특성이 충분히 반영된 예금보험제도 개선안을 마련해 당국과 충분히 협의해 나가고자 한다"고 전했다.

상품분야에서는 연금상품의 생명보험 역할 강화와 제3보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한다.

김 협회장은 "이를 위해 해외 연금보험 운영현황을 벤치마킹해 연금보험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모색하겠다"라며 "제3보험 위험률 산출 및 관리체계 개편방안과 제3보험 상품구성 합리화 방안을 검토해 보험시장 내에서 공정한 경쟁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언급했다.

채널전략으로는 소비자 보호와 신뢰도 제고를 위한 건전한 모집질서 확립과 판매채널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김 협회장은 "GA 판매책임 강화와 합리적인 모집수수료 체계를 마련하고 해외 판매채널 현황과 모집관련 규제도 조사·연구해 디지털 채널 활성화와 대면채널 전문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마지막 신사업전략으로 초고령사회에서 생보사의 역할 강화를 위한 실버산업 진출 활성화를 제시했다.

김 협회장은 "포화된 국내시장을 벗어나 국내 생보사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실행하는 데 매진하겠다"라며 "해외 주요국의 법규와 제도, 감독체계를 조사하고 해외 금융당국과의 네트워킹을 강화해 규제개선 사항을 발굴·건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생보업계는 고객과 소비자의 신뢰가 존립기반임을 굳게 명심하고 불완전판매 근절 노력과 함께 소비자들과의 상생, 동행 노력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고 다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