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2024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 공개
상태바
유니티, '2024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곽민구 기자 | 유니티(NYSE: U)는 GDC 2024(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2024)에서 '2024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보고서는 약 500만 명 이상의 유니티 엔진 개발자와 3420억 건 이상의 광고 시청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련됐다. 또 여론 조사, 설문 조사, 업계 전문가, 스튜디오 파트너, 사내 전문가로 구성된 유니티의 광범위한 커뮤니티를 통해 확보한 인사이트를 통합해 스튜디오가 더 나은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 개발자들은 2023년 지속적인 경제 역풍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전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기술·경제·플레이어 행동의 변화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긴축된 예산에도 게임 스튜디오들은 효율성과 리소스를 극대화하기 위해 실험·투자하며, 예측된 위험을 감수하고 있다.

게임 스튜디오는 AI 툴을 사용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다각화된 광고 전략으로 수익을 극대화했다. 멀티 플레이어 및 멀티 플랫폼 게임에 더 투자해 최대한 많은 플레이어에게 도달하고 플레이 참여를 계속 유도하는 등 주요 기회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경제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스튜디오는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 수익률)'를 높이기 위해 보수적인 지출을 우선시하면서도 과감한 리소스 확장을 단행하고 위험을 감수하고 있다.

보고서의 주요 조사 결과로 우선 위험성과 복잡도가 늘고 비용이 증가함에도 다양한 규모의 많은 스튜디오에서 멀티 플랫폼 및 멀티 플레이어 개발에 투자해 도달률과 참여도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이후 멀티 플랫폼 게임의 규모가 40% 증가했으며, 단일 플랫폼 출시 전략을 취하던 소규모 스튜디오에서도 지난 2년 동안 멀티 플랫폼 게임 제작 비율이 71%나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게임 업계가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한 상황에서도 멀티 플레이어 게임은 큰 성공을 거둔 것으로 드러났다. 2023년 멀티 플레이어 게임 매출은 10%(23억 달러) 늘어났으며, 멀티 플레이어 기능을 갖춘 모바일 전용 게임의 월평균 활성 사용자 수는 해당 기능이 없는 모바일 게임 대비 40.2% 더 많았다.

전체 분석 결과와 추가적인 인사이트는 2024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