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내부통제 부실' 뭇매…신뢰 회복 힘쓰는 은행권
상태바
잇따른 '내부통제 부실' 뭇매…신뢰 회복 힘쓰는 은행권
  • 이지영 기자 ljy@cstimes.com
  • 기사출고 2024년 03월 18일 07시 4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권이 잇따른 금융사고 등으로 내부통제 강화에 나설 전망이다. 

컨슈머타임스=이지영 기자 | 은행권 내부통제 부실이 잇따라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최근 은행권에서 금융사고가 연달아 발생한 데다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과 관련해선 불완전판매 사실이 드러나서다.

불완전판매와 관련해 앞으로 은행의 투자상품 판매가 위축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는 가운데, 은행들은 잃어버린 신뢰 회복을 다짐하며 시스템 강화에 나섰다.

11일 금융감독원은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검사결과 및 배상기준안을 발표하며 은행의 불완전판매를 지적했다. 그러면서 고위험 투자상품의 판매를 금지할 가능성도 내비쳤다.

금감원은 은행권이 단기적 이익에 우선으로 집중하면서 불완전판매 등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것이 우려된다며 투명한 지배구조와 내부통제 확립을 주문했다.

최근 들어 ELS 뿐만 아니라 NH농협은행에 이어 KB국민은행까지 100억원이 넘는 수준의 금융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에 은행권의 실질적 내부통제 시스템이 부재한 것이 아니냐는 등 비판의 목소리는 계속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박충현 금감원 은행담당 부원장보는 '2024년 은행 부문 금융감독 업무 설명회'에서  "올 한해 은행산업의 위기 대응능력 제고와 지배구조·내부통제 개선에 초점을 두고 감독·검사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리스크 관리와 내부통제 문화가 은행에 확고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은행권 지배구조 모범관행'과 '내부통제 혁신방안'의 안착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란 설명이다.

그는 "은행산업의 진정한 밸류업을 위해 지속적이고 책임 있는 혁신이 필요하다"며 "투명한 지배구조와 내부통제 확립을 통해 시장의 신뢰를 확보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지배구조법 개정안에 따라 오는 7월부터는 내부통제 사고 발생 시 금융사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책무구조도가 도입된다. 때문에 다음주에 있을 금융사 은행권의 주주총회에도 관심이 모인다. 

지배구조 모범관행과 관련된 이사 구성 등이 완료돼야 지배구조 개선 및 책무구조도 마련에도 속도가 붙기 때문이다. 이번 주주총회는 KB·하나·우리금융지주가 22일, 신한금융지주가 26일에 열린다. 

KB국민은행은 제일 먼저 책무구조도 프로젝트를 가동시켜,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과 함께 '내부통제 제도개선 TFT'를 구성했다. 

주요 추진 과제는 책무구조도 작성·관리 방안과 이행 점검을 위한 시스템 설계, 임원 자격요건 강화 등으로 이를 통해 내부통제 활동의 실효성을 강화하고 자율적 내부통제 준수 문화를 구축키로 했다.

또한 준법추진부 소속 '내부통제 전담인력 조직'을 신설했는데 전국 13개 지역그룹에 부점장급과 팀장급 내부통제 전담인력을 각 1명씩 총 26명을 배치했다. 

내부통제 전담인력은 관할 지역그룹 영업점의 내부통제 점검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고 금융소비자보호 활동을 수행한다. 영업 현장의 실제 내부통제 현황을 파악하고 상시 점검해 현장 밀착형 내부통제 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또한, 영업점을 순회하며 직원들의 윤리의식 제고를 위한 내부통제 교육도 진행한다.

이상원 KB국민은행 준법감시인은 "책무구조도 작성이 경영진과 직원 스스로 '내부통제 주체'라는 인식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내부통제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또한 내부통제 전담인력 조직 신설로 '국내은행 내부통제 혁신방안'에 따른 준법감시인력도 확대해 실행력 있는 현장중심 내부통제 체계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밖에도 신한금융그룹은 최근 임직원들과 함께 '윤리실천 서약식'을 진행했다. 수협은행은 금융투자상품 완전판매의 강화를 강조하며 고객의 신뢰를 높이겠다고 선언했다. 은행권이 자체적으로 윤리 의식을 제고하고 시스템 가동을 준비하는 만큼, 잃어버린 신뢰를 빠르게 회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금융당국은 최근 불거진 내부통제 이슈를 고려, 규제 등 제도 개선을 검토할 예정이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금융회사의 내부통제에 근본적인 시스템 변화가 필요하다"며 "관련 규제 강화 방안을 검토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