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건설, 국내 최초 위성 영상 활용 스마트건설 솔루션 도입
상태바
동부건설, 국내 최초 위성 영상 활용 스마트건설 솔루션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김유영 기자 | 동부건설이 국내 최초로 위성 영상을 활용해 스마트한 현장관리에 나선다.

동부건설은 스마트건설 플랫폼 기업인 메이사의 위성 영상 스마트건설 솔루션을 국내 최초로 도입한다고 14일 밝혔다.

첫 적용 대상 현장은 지난해 동부건설이 수주한 '부천 대장 공공주택지구 조성공사 1공구' 현장이다.

동부건설은 그 동안 자사의 각 현장에 드론을 활용한 스마트 공정 관리를 진행해 왔다. 이번 위성 영상 활용 솔루션 도입은 드론 비행이 어려운 부천 대장 현장의 여건에 따른 대안으로 적용하게 되었으며, 국내 건설 현장에서 위성 영상을 활용한 첫 사례다.

동부건설은 이번 위성 영상 솔루션을 통해 공사 진척도를 모니터링하고,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적용하여 공사 현황을 공유하는 등 현장관리의 효율성 강화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동부건설은 설계, 시공, 안전관리, 유지보수 등 현장 전반에 걸쳐 드론을 활용한 효율적인 현장 관리를 추진하고 있다. 드론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3D 가상 현장을 구현해 사전에 오류와 문제를 파악하고 제거함으로써 시공품질 안정성을 높여가고 있으며, 또한 건축물의 하자 등을 사전에 식별하여 유지 관리하고 안전 위험성을 파악하는 등 활용도가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최근 건설업의 다양한 영역에서 스마트,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는 생산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시장에서 스마트 건설 기술이 더욱 중요해지는 가운데 동부건설 만의 기술 역량을 더욱 강화해 경쟁력을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