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총리 "의료현장 복귀 전공의 따돌림 등 절대 좌시 안해"
상태바
한덕수 총리 "의료현장 복귀 전공의 따돌림 등 절대 좌시 안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회의서 관련 부처에 '사안 규명·조치' 지시
간호협회 '새 간호법' 추진에 "의료개혁에 간호사 의견 경청·반영"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전공의를 중심으로 한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계속되고 있는 8일 오후 한덕수 국무총리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전공의를 중심으로 한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계속되고 있는 8일 오후 한덕수 국무총리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컨슈머타임스=이승구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의료계 일각에서 현장에 남아 있거나 복귀한 전공의들을 색출하거나 따돌리고 비난하는 등 공격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는 지적과 관련해 "정부는 이런 행태를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한덕수 총리는 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은 해당 사안을 명확히 밝히고 조치해 달라"고 지시했다.

한 총리는 "환자 곁을 떠난 전공의들이 현장에 돌아올 생각을 하기는커녕, 동료들이 복귀하지 못하도록 비난하는가 하면, 용기 있게 먼저 의료현장으로 돌아간 동료를 모질게 공격하고 있는 것은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일들을 저지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현장에 복귀한 전공의들 실명과 출신 학교를 온라인에 공개하고, 여러 명이 모인 단톡방에서 공공연히 따돌리고 괴롭히는 사례도 있다고 한다"며 "지성인이라면, 더구나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의료인이라면 해서는 안 되는 언행이다. 동료와 선후배에 대한 인격적 폭력이며 국민에게 실망과 분노를 주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한 "동료와 선후배에 대한 인격적 폭력이며, 국민들께 실망과 분노를 주는 행위로 정부는 이런 행태를 절대 좌시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정부는 합리적인 비판과 생산적인 조언에 얼마든지 열려 있다"며 "하지만 뚜렷한 근거도 없이 무조건 '정부의 말은 믿을 수 없으니 정부가 하자는 의료 개혁에 찬성할 수 없다'고 우기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의사단체 일부 강성 인사들이 정부가 마련한 의료 개혁 4대 과제에 대해 바로 그런 식으로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며 매우 유감을 표했다.

한 총리는 대한간호협회가 이날 새로운 간호법안의 제정을 재추진하겠다고 밝힌 점도 거론하며 "정부는 국민 보건 체계를 강화하는 의료 개혁에 간호사분들 의견을 경청하고 반영할 것"이라며 "의료 개혁은 의사, 간호사, 환자, 보건 전문과 및 국민 모두의 참여로 추진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한 총리는 과도한 노동력 착취를 비롯해 전공의들의 열악한 처우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 총리는 "당장 이달부터 소아청소년과 전공의들에게 매월 100만원씩 수련비용을 지원하겠다"며 "소아청소년과뿐만 아니라 다른 필수 의료과목 전공의들에게도 같은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조속히 지원 범위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전공의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전공의 상담창구'를 이달 중 열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현장에 계신 분들, 현장으로 돌아온 분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나 하나의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1285억원의 예비비 투입을 결정했고 3월부터 매월 건강보험에서 1882억원 이상을 지원할 예정"이라며 당직수당을 평일 하루 최대 45만원까지 늘리고 추가 채용 비용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중증환자 입원진료에 대한 사후보상을 추진하고 응급실 전문의에 대한 보상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