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허정지 전공의 이달 안에 나올까…'가처분' 등 법적다툼 예상
상태바
면허정지 전공의 이달 안에 나올까…'가처분' 등 법적다툼 예상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4년 03월 06일 15시 2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허정지 행정처분 사전통지서' 어제 발송 시작…8천명 안팎 대상
면허정지 결정까지 통상 2∼4주 소요되지만, '숨바꼭질'로 늦어질 듯
'가처분·소송' 등 법적공방 예상…'무더기 면허정지'까진 시간 꽤 걸릴 가능성
전공의 면허정지·처벌 절차 개시
 업무개시명령에도 의료 현장에 돌아오지 않은 전공의들에 대한 정부의 면허 정지, 처벌 절차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인 4일 서울의 한 대형병원의 모습. 

정부가 집단사직 후 의료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절차에 돌입한 가운데, 언제쯤 실제 면허정지가 나올지 주목된다.

통상적인 절차만 따지면 이달 안에 면허정지 사례가 생길 수 있지만, 전공의들이 사전통지서 수신을 거부하거나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다툼이 이어진다면 이보다 훨씬 늦어질 수도 있다.

6일 보건복지부와 법조계의 설명을 종합하면 복지부는 전날부터 의료현장 이탈이 확인된 전공의들에 대한 행정처분(의사면허 3개월 정지) 사전통지서를 발송하고 있다.

복지부는 지난 4일부터 이날까지 수련병원에 대한 현장점검을 통해 이탈 전공의를 확인하고 있다. 주요 수련병원 100곳 중 50곳에 대해서는 첫날, 나머지 50곳에 대해서는 전날 점검을 했다. 다른 수련병원들은 지방자치단체가 이날까지 현장점검을 한다.

발송 대상은 8천명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복지부는 지난달 29일까지 100개 주요 수련병원으로부터 전공의 7천854명에 대해 업무개시(복귀)명령을 불이행했다는 확인서를 받은 바 있다.

복지부는 전날 이들 중 수십명에게 먼저 행정처분 사전통지서를 발송했으며, 이날부터 본격적인 발송을 시작한다. 대상자가 많은 만큼 발송하는 데만 길게 보면 1달가량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복지부는 사전통지를 통해 이들에게 특정일까지 의견을 달라고 요청하는데, 접수한 의견을 고려해 면허정지 여부를 최종 결정하고 당사자에게 통지서를 보낸다.

면허취소에는 별도의 '청문 절차'가 있지만, 면허정지는 의견 접수 후 복지부의 자체 판단만으로 최종 결정을 한다.

당사자 의견 청취 기한은 2주가량으로, 사전통보서 송달 후 면허정지까지 통상 2∼4주가 소요된다.

가운 들고 이동하는 의료진

이에 따라 이르면 이달 말 면허정지 최종 통지가 내려지는 것이 가능하지만, 사전통지서 수신을 피하는 전공의들이 많을 것으로 보여 실제 면허정지는 이보다 늦게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전공의들이 사전통지서를 안 받으려고 피한다면 정부는 재차 사전통지서를 보내야 하는데, '폐문부재'(문이 잠겨있고 사람이 없음) 등으로 연락이 닿지 않을 경우 다시 홈페이지 등에 공시송달(공고)을 하게 된다.

복지부가 전공의들에게 업무개시(복귀)명령을 내릴 때도 의도적으로 명령서 받기를 피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비슷한 방식의 '숨바꼭질'이 반복되면 행정처분 본 통지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면허정지 행정처분을 놓고는 효력 정지를 요구하는 가처분 신청이나 행정소송 등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관련 내용에 정통한 한 변호사는 "업무개시명령에 대한 가처분은 요건을 만족시키기 어려울 것 같지만, 면허정지에 대한 가처분은 제기할 만하다"고 말했다.

다른 변호사도 "전공의 부재로 인한 진료 차질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 자격(면허)정지 처분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다퉈볼 만하다"고 했다.

정부 한 관계자는 "면허정지가 실제로 내려지는 시점은 복지부가 결정하는 것"이라며 "무더기로 면허정지가 나오는 데에는 시간이 꽤 걸릴 수 있다"고 예상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