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총리 "공공병원 평일 진료 최대 연장…주말·휴일 확대"
상태바
한덕수 총리 "공공병원 평일 진료 최대 연장…주말·휴일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집단행동 중대본 회의서 "범정부 대응으로 국민 피해 최소화"
"의사 증원 못하면 지역 필수의료 무너져…정부, 대화 열려 있어"
한덕수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이승구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의료계가 집단행동에 나서는 데 대해 "모든 공공 의료기관의 평일 진료 시간을 가능한 최대로 연장하고, 주말과 휴일 진료도 확대해 공공의료기관 가동 수준을 최대치로 올리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응급실 24시간 운영체제도 지금처럼 유지하고, 중증·위급환자의 이송과 전원을 컨트롤하는 광역응급상황실을 3월 초 4개 권역에 신규로 개소하겠다"고 전했다.

한덕수 총리는 2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응해 공공 의료기관 진료를 확대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정부는 이날 오전 8시부로 보건의료재난 경보단계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하고 한 총리 주재 중대본을 구성해 범정부 총력 대응체계에 돌입했다.

한 총리는 "지난주 일부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낸 데 이어, 서울 5개 대형병원 전공의들이 오늘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고 내일부터 병원 근무를 멈춘다고 밝혔다"며 "의대생들도 내일 동맹휴학을 하겠다는데 이는 국민의 바람에 반하는 안타까운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사 단체가 지금이라도 집단행동 계획을 철회하고, 국민과 의사 모두를 위한 정부의 의료 개혁에 동참해 준다면 더 빠르고 더 확실하게 의료 개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환자 피해 최소화를 위해 공공의료 기능을 최대한으로 가동하는 한편, 병원 임시 의료인력 확충 여건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먼저 "모든 공공의료기관의 평일 진료시간을 가능한 최대로 연장하고, 주말과 휴일 진료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전국 409개 응급의료기관의 응급실을 24시간 운영하여 비상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며 "응급·중증 수술을 최우선으로 대응하고, 필수의료 과목 중심으로 진료가 이뤄지도록 체계를 갖추며, 상황 악화 시 공보의와 군의관을 투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교육부, 국방부, 국가보훈부 등 관계부처는 병원별 비상진료 준비상황을 철저히 점검해주시고, 문 여는 의료기관과 비대면진료 이용 정보를 국민들이 알기 쉽게 충분히 안내해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한 총리는 의대 정원 확대의 필요성도 다시 강조했다.

그는 "세계에서 가장 급격하게 고령화가 진행돼 의료 수요가 가파르게 치솟고 있는 상황에서 의사들이 충분히 증원되지 못한다면, 지역과 필수의료 분야는 오래 버티지 못하고 무너질 것"이라며 "지금이 마지막 기회"라고 말했다.

'4대 필수의료 패키지'에 대해선 "의대교육의 질을 높이고, 전공의의 근무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 '의료사고처리특례법'을 제정해 의사들이 안심하고 진료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할 것이고, 2028년까지 10조원 이상을 투입해 필수의료 수가도 개선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 총리는 "의료계에도 강경한 의견을 내는 분들만 계신 것이 아니라, 정부의 진심과 국민의 고통을 이해하는 합리적인 분이 더 많을 것"이라며 "정부는 언제나 대화에 열려 있다. 더 좋은 대안은 언제든 수용하겠습니다. 국민들이 걱정하시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 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