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공룡' 넷플릭스, 올해도 '독주 체제' 이어갈까
상태바
'OTT 공룡' 넷플릭스, 올해도 '독주 체제' 이어갈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MAU 1237만명 기록…국내외 통틀어 유일한 '천만 앱'
비결은 '오리지널 콘텐츠'의 힘…올해 다수 기대작 '출격 대기'
'낮은 이용자 만족도'가 변수…국내 OTT 거센 추격도 위험 요소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시즌2 스틸컷. [사진 = 넷플릭스]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시즌2 스틸컷. [사진 = 넷플릭스]

컨슈머타임스=김윤호 기자 |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공룡'이라고 일컬어지는 넷플릭스의 기세가 연초부터 매섭다. 지난달 1200만명이 넘는 월간활성사용자수(MAU)를 확보하면서다.

관련 업계에선 넷플릭스가 올해도 국내 시장에서 '독주 체제'를 이어갈 수 있을지 여부에 주목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OTT 앱 1위는 넷플릭스로, MAU는 1237만명에 달한다.

OTT 시장은 사실상 넷플릭스 '1강 체제'다. 국내외를 통틀어 MAU가 1000만명을 넘는 OTT 앱은 넷플릭스가 유일하다.

이처럼 넷플릭스가 국내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울 수 있었던 비결로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다수 확보한 것이 첫손에 꼽힌다. 특히 단순히 오리지널 콘텐츠 양산에 힘을 쏟는 것을 넘어 국내외 시청자들의 시선을 끌 만한 작품을 지속 양산한 점이 1강 체제 구축에 힘을 실었다.

일례로 최근 공개된 오리지널 영화 '황야'와 드라마 '선산'이 지난달 22일 기준 넷플릭스 글로벌 톱(TOP) 10 비영어 영화 및 TV 부문 1위를 차지했다.

한국 콘텐츠가 비영어 영화 및 TV부문 1위를 동시 석권한 것은 지난 2021년 한 주간의 시청을 집계하는 넷플릭스 톱 10 리스트가 도입된 이후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및 '카터'에 이은 두 번째 성과다.

앞서 지난해 공개된 '더 글로리: 시즌1'은 지난해 상반기에 전 세계에서 6억2280만 시간이 시청돼 해당 기간 넷플릭스 전체 영화·TV시리즈 가운데 시청 시간 3위에 오르는 등 화제작으로 자리매김했다.

넷플릭스는 올해도 오리지널 콘텐츠 공개에 박차를 가하며 시장 내 입지를 다진다는 계획이다. '오징어 게임' 시즌2, '지옥' 시즌2 등이 기대작으로 꼽히는 분위기다.

쿠팡플레이 '소년시대'의 한 장면. [사진 = 쿠팡플레이]
쿠팡플레이 '소년시대'의 한 장면. [사진 = 쿠팡플레이]

다만 업계 일각에선 올해 OTT 시장에서 넷플릭스의 1강 체제에 균열이 생길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용자 만족도가 낮다는 점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시장조사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최근 14세 이상 스마트폰 이용자 3393명에게 OTT 서비스 이용 현황 및 만족도 등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이용하는 플랫폼에 대한 만족률(5점 척도 중 4~5점 비율) 부문에서 넷플릭스(61%)는 3위로 전체 평균(60%) 수준에 그쳤다. 1위와 2위는 유튜브 프리미엄(69%)과 티빙(65%)이 각각 차지했다.

특히 넷플릭스는 요금·구성·할인 항목에서 평균(45%) 이하인 43%를 기록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선 계정 공유 정책 변경 등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11월부터 가입자와 주소지가 다른 사람과 계정 공유 땐 매달 5000원을 추가로 내도록 한 바 있다.

국내 OTT의 약진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도 변수다. 쿠팡플레이는 지난달 MAU 805만명을 기록하며 넷플릭스를 거세게 쫓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OTT도 드라마, 예능 등 오리지널 콘텐츠 부문에서 경쟁력이 강화되며 OTT 시장에서 입지가 확대되고 있다"며 넷플릭스의 1강 체제가 흔들릴 수 있다는 전망에 무게를 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