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전국 교통사고 잦은 곳 264개소 개선…사망자 52.7%·교통사고 35.0%↓
상태바
도로교통공단, 전국 교통사고 잦은 곳 264개소 개선…사망자 52.7%·교통사고 3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교통공단, 맞춤형 개선대책 수립해 교차로 복합 개선 등 교통사고 예방 추진
안전한 도로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국무조정실, 국토부, 행안부, 경찰청 등 관계기관 협업
인천광역시 남동구 간석동 성락아파트 앞 교차로 개선사례.  (자료제공=도로교통공단)
인천광역시 남동구 간석동 성락아파트 앞 교차로 개선사례. (자료제공=도로교통공단)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이주민)은 전국 국도, 시·군도, 지방도 교통사고 잦은 곳 264개소에 대한 개선사업 결과 사망자수는 52.7%, 인명피해 교통사고는 35.0% 감소했다고 밝혔다.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은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도로교통공단,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은 경찰청 교통사고통계를 기반으로 교통사고가 잦은 곳에 대한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심각도 등 우선순위를 고려해 매년 전국 416개소를 기본 설계 대상으로 선정하고 문제점 분석을 통해 맞춤형 개선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국토부와 행안부 등은 국비와 지방비 약 420억 원을 투입해 도로교통공단이 수립한 맞춤형 개선대책을 바탕으로 도로환경개선을 추진한다.

주요 개선 사례로 인천광역시 남동구 간석동 성락아파트 앞 교차로는 비보호좌회전에서 신호(보호좌회전) 운영으로 전환되고 대각선 횡단보도 및 집중 조명 시설이 설치됐다. 개선 전에는 3년 평균 7.3건의 인명피해 교통사고가 발생했으나 개선 후 1년간 인명피해 교통사고는 3건으로 58.9% 감소했다.

전주시 덕진구 우아동 명주골 교차로는 우회전 회전반경이 커 통행차량의 과속이 잦고, 교통섬에 있는 수목이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해 3년 평균 12.3건의 인명피해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곳이었다. 개선사업으로 우회전 반경을 축소해 과속을 억제하고 교통섬 재조정, 수목 제거, 고원식 횡단보도 및 야간조명시설 등을 설치한 결과, 1년간 인명피해 교통사고는 5건으로 59.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범규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본부장은 "교통사고 잦은 곳에 대한 불합리한 통행 패턴 개선, 교통사고 사각지대 해소 등 맞춤형 개선대책 추진으로 교통사고로부터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