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인증원, 'ISO 9001 인증심사원 양성 교육' 실시
상태바
중소벤처기업인증원, 'ISO 9001 인증심사원 양성 교육' 실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19일부터 21일까지 품질 자격확대 및 기본과정 2개 강좌 운영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인증원)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인증원)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중소벤처기업인증원(원장 엄진엽, KOSRE)은 2월 19일부터 22일까지 중소벤처기업인증원 교육장(서울 금천구 소재)에서 심사원 자격 취득 희망자를 비롯해 기업·기관의 협력업체 평가 담당자, ISO 인증 유지 기업·기관의 내부심사원 등을 대상으로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인증심사원 양성과정' 교육을 실시한다.

ISO 9001은 1987년에 제정된 ISO 인증의 기본 표준으로 ISO 인증심사원 활동을 위해서는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필수 관문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현재 국내 수많은 기업들이 이 인증을 보유하거나 취득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ISO 9001에 관심이 있는 이는 누구든지 참여 신청을 할 수 있으며 교육 일정은 ISO 경영시스템 품질심사원 자격확대과정(QMS 모듈)이 2월 19일부터 20일까지, 기본과정(AMS 모듈)은 2월 21일부터 22일까지 전체 4일 동안 진행된다. 이 중 한 과정만 선택해서 수강도 가능하다.

자격확대과정에는 국제표준 개요, 품질경영 개념, 용어 및 정의, ISO 9001 요구사항 해설에 대해서 기본과정에는 인증심사 기본개요, 경영시스템 인증심사의 일반사항과 수행단계, 프로그램, 인증 프로세스 등 이론부터 실무까지 폭넓은 내용이 다뤄진다.

이번 교육을 담당하는 중소벤처기업인증원 인증개발팀 남태욱 과장은 "ISO 인증은 ESG 경영을 비롯해 지속가능경영 실천을 위한 효과적인 도구로 평가되고 있어 기업은 물론 공공기관에서도 이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ISO 9001은 ISO 14001(환경), 37001(부패방지), 37301(규범준수), 45001(안전보건) 등 ESG와 관련된 경영시스템의 뼈대라고 할 수 있다. ISO 인증 획득이나 심사원 활동을 준비하는 이에게는 이번 수강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소벤처기업인증원은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심사원 양성과정 이후에는 환경경영시스템(EMS 모듈, 3월 14일~15일), 안전보건경영시스템(OHS 모듈, 4월 18일~19일), 부패방지경영시스템(ABMS 모듈, 5월 27일~28일) 자격확대과정을 순차적으로 개설한다.

교육 신청은 중소벤처기업인증원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인증개발팀 남태욱 과장에게 유선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중소벤처기업인증원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출자해 설립한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종합 인증ㆍ평가기관으로 ISO 인증 보급, 인증심사원 양성 및 인증기업에 대한 교육 서비스 제공, ESG 경영 수준진단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 한국인정지원센터(KAB)로부터 ESG 경영시스템 시범 인증기관으로 지정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