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800만원 조리원 경험 NYT 기자 "한국 낮은 출산율 설명되네"
상태바
2주 800만원 조리원 경험 NYT 기자 "한국 낮은 출산율 설명되네"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4년 01월 30일 13시 1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고 수준 서비스 제공…최소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 지불"
비어있는 신생아실

서울의 산후조리원은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한국의 출산율이 세계 최저인 이유를 설명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28일(현지시간) NYT는 최근 한국에서 출산한 뒤 강남의 고급 산후조리원에 입소했던 로레타 찰튼 서울지국 에디터의 경험담을 소개했다.

일단 찰튼 에디터는 자신이 입소한 강남 산후조리원의 서비스를 자세히 소개했다.

신선한 식사가 하루에 3번 제공되는 것은 기본이고, 얼굴과 전신 마사지 서비스는 물론 신생아 양육을 위한 수업도 진행된다.

찰튼 에디터는 한밤 중에 수유를 한 뒤 신생아를 간호사에게 맡기고 독실로 돌아가 잠을 자는 산모의 모습을 소개한 뒤 "잠은 산후조리원에서 산모들이 누릴 수 있는 최고의 호사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산후조리원에서는 간호사들이 신생아를 24시간 돌보기 때문에 산모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산후조리원에 대한 수요가 워낙 높기 때문에 임신 사실이 확인되는 순간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소가 힘들 정도다.

다만 찰튼 에디터는 이 같은 산후조리원 입소 비용은 기간에 따라 최소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에 달한다는 데 주목했다.

그는 자신이 입소했던 강남의 고급 산후조리원의 경우 얼굴과 전신 마사지 등의 서비스 비용을 제외하고도 2주간 입소 비용이 800만 원에 달한다고 전했다.

건강보험은 적용되지 않는다. 정부의 산후조리 경비 지원을 신청할 수도 있지만 일부에 불과하다.

문제는 이처럼 산후조리원 입소에 큰돈을 써야 하지만, 한국에서 아이를 키우는 전체 비용에선 극히 일부일 뿐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찰튼 에디터는 "한국의 출산율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이를 키우는 데 드는 높은 비용 때문에 한국인들이 출산을 꺼린다는 이야기다.

NYT는 "산후조리원이 훌륭하다고 하더라도 단 2주에 불과하고, 이후의 삶은 또 다른 이야기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출산을 꺼리는 것"이라는 한국 여성의 발언을 소개하기도 했다.

다만 NYT는 한국식 산후조리 서비스를 미국에서도 누리면 좋겠다는 한국계 미국인의 희망도 전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