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부터 '플랫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 시작…보험 정보의 바다
상태바
19일부터 '플랫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 시작…보험 정보의 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자 지정 11개 핀테크사 운영 플랫폼 통해 서비스
여러 보험회사의 온라인 보험상품 비교 후 적합한 보험상품 추천해줘
사진=손해보험협회 제공
사진=손해보험협회 제공

컨슈머타임스=김성수 기자 | 19일부터 자동차보험과 용종보험 가입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플랫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를 통해 더 다양한 정보를 얻어 가입할 수 있다.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는 이날 오전 9시부터 플랫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자로 지정된 11개 핀테크사가 운영하는 플랫폼을 통해 여러 보험회사의 온라인 보험상품(CM)을 비교하고 적합한 보험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먼저 자동차보험과 용종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를 시작한다.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에는 비바리퍼블리카·뱅크샐러드·카카오페이·네이버파이낸셜 등 핀테크 7개사와 온라인 자동차보험을 취급하는 손보사 전체가 참여한다.

용종보험 비교추천 서비스에는 쿠콘과 5개 생명보험사가 참여한다.

더불어 실손보험, 저축성보험, 여행자보험, 펫보험, 신용보험 등 다양한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가 연내 출시될 예정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공정경쟁을 통한 소비자 후생증진을 주요 정책 방향으로 설정해 대출·예금·보험 등의 3대 금융상품 비교·추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보험상품은 일상생활과 밀접하나 정보 비대칭성이 높아 소비자가 체감하는 서비스 효용도 클 것으로 기대"한다며 "핀테크 업계와 보험 업계는 '소비자를 위한 혁신'의 관점에서 원팀이라는 이름으로 상호 협력의 강화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박상진 네이버 파이낸셜 대표와 김종현 쿠콘 대표는 "플랫폼은 보험회사와 소비자들이 만나는 접점"이라며 "소비자가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비교·추천 기능의 고도화와 다양한 보험상품을 취급하는 등 보험회사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NH손해보험·현대해상·교보생명·미래에셋생명 등 4개 보험사 대표들도 "플랫폼을 통한 비교추천서비스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실손보험·저축성보험 등 후속상품 출시에 힘쓰며 플랫폼이란 새로운 판매 채널을 통해 소비자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금융당국에서는 서비스를 운영하는 동안 이용 상황을 자세히 관찰해 모집시장 영향, 소비자 보호 및 공정경쟁 영향 등 운영 경과를 충분히 분석하여 제도개선 방향을 검토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