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모레 '서울 최대 10㎝ 이상' 등 많은 눈
상태바
내일~모레 '서울 최대 10㎝ 이상' 등 많은 눈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4년 01월 08일 14시 3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내륙·충북북부 5~15㎝…경기내륙·경북북부 5~10㎝
중부 중심 '대설특보급' 적설…수도권 '출퇴근시간' 대설 주의
눈 내리는 경복궁.

9~10일 경기내륙에 최대 15㎝ 이상, 서울에 최대 10㎝ 이상 등 전국에 많은 눈이 쏟아져 쌓이겠다.

9일 새벽에서 오전까지는 우리나라 대기권을 차지하고 있는 찬 공기와 이동성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부는 따뜻한 남서풍이 충돌하면서 기압골 전면, 즉 수도권을 비롯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눈이 오겠다.

9일 오후부터 10일 새벽까지는 충청 이남으로 저기압이 지나가면서 저기압 북동쪽을 중심으로 눈이나 비가 내리겠다.

10일 아침 이후엔 저기압은 동해로 빠져나간 가운데 북한 북부까지 세력을 넓힌 대륙고기압 가장자리에서 동풍이 불면서 동해안과 경북산지에 눈이 쏟아지겠다.

한반도를 감싸는 형태로 눈과 비 중 어느 것이 내릴지 가르는 기온 경계선이 그어지겠다. 전국 대부분이 '눈의 영역' 안에 들겠으나, 9일 오후에서 10일 새벽 사이 전남 등 남서부와 동해안은 '비의 영역'에 속하겠다.

시간대별 눈이 집중적으로 쏟아지는 지역은 '9일 오전에서 밤까지'는 수도권·강원중부내륙·강원북부내륙·강원산지, '9일 오후에서 10일 새벽까지'는 강원남부내륙·강원남부산지·충청·전북동부·경북서부, '10일 새벽에서 오후까지'는 강원동해안과 경북동부가 되겠다.

적설량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대설특보가 내려질 만큼 많겠다.

9~10일 예상 적설량은 강원내륙·강원산지·충북북부 5~15㎝(강원산지 최대 20㎝ 이상), 경기내륙·경북북부·경북남서내륙·경북북동산지 5~10㎝(최대 15㎝ 이상), 서울·인천·경기서해안·강원동해안·대전·세종·충남내륙·충북중부·충북남부·전북동부 3~8㎝(최대 10㎝ 이상), 제주산지 3~8㎝ 등이다.

충남서해안·전북서부내륙·대구·경북중남부내륙·경북동해안·울산·경남내륙엔 1~5㎝, 전남동부내륙엔 1~3㎝, 전북서해안·광주·전남중부내륙엔 1㎝ 내외로 눈이 쌓이겠다.

9~10일 예상 적설량. [기상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