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인천 시민의 행복, 문화가 이끌어요"
상태바
인천시 "인천 시민의 행복, 문화가 이끌어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 속 문화누림 사업 통해 세계적 문화도시로 성장
"도서관·박물관 등 시민 친화적 혁신 프로그램 개발해 나갈 것"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1일 시청 장미홀에서 문화체육관광국, 보건복지국, 여성가족국의 문화·복지·가족 분야 2024년 주요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21일 시청 장미홀에서 문화체육관광국, 보건복지국, 여성가족국의 문화·복지·가족 분야 2024년 주요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인천시는 2024년 시민이 일상에서 함께 만들고 누릴 수 있는 문화환경을 조성하고 인천만의 고유한 문화 매력을 발굴·성장시켜'시민이 행복한 초일류 도시, 인천' 구현에 주력한다.

인천시는 12월 21일 유정복 시장 주재로 열린 2024년 주요 업무계획 보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인천시는 문화 분야 정책목표를 '가까이, 더 가까이 문화가 이끄는 시민 행복'으로 삼고 6대 전략과 주요 핵심사업을 선정·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6대 세부 추진 사업은 △매력 있는 문화가 일상에 흐르는 행복한 도시 △일상 속 모두가 누리는 예술 도시 구현 △시민 공감형 문화유산관리 추진 △스포츠로 활기찬 도시 인천 △인천 관광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 구축 △글로벌 문화 기반 조성으로 시민 접근성 확대 등 이다. 

시민과 예술가가 주체가 되는 문화프로그램, '시민 문화 주간'을 운영하고 일상에서 쉽게 향유 할 수 있는 순수예술 문화 체험 프로젝트, '움직이는 갤러리'를 신설한다. 또'찾아가는 문화공연'을 확대 추진하는 등 일상 속 모두가 누리는 문화 예술 도시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도서관과 박물관 등 각종 문화공간은 수요계층과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토록 한다.

공공도서관은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후 삶을 준비하고 응원하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한국이민사박물관은 재외동포청 거점도시에 걸맞게 전시 유물을 확보하고 공간 확대를 추진한다.

또한 노후된 영종도서관은 글로벌도서관으로 리모델링 해 인천 시민뿐만 아니라 재외동포·거주 외국인이 문화를 향유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방침이다.

한편 인천시는 올해 다양한 문화사업으로 시민 생활의 활력을 높였다. 제43회 대한민국 연극제를 유치했으며 2023 인천 펜타포트 음악 축제에는 15만 명이 관람하는 등 문화예술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또한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을 조정하는 문화유산 규제개선과 야간관광 활성화 사업 등을 추진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시민이 행복한 초일류 도시 인천을 구현하기 위해 일상 속 문화누림 사업뿐만 아니라 고유한 문화매력자원을 활용하여 세계적인 문화관광의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국 공직자들이 총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