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2024년 경제정책 '민생경제 안정·지역경제' 활력 초점
상태바
인천시, 2024년 경제정책 '민생경제 안정·지역경제' 활력 초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확충으로 생활 안정 강화하고 지역 소비 활성화로 경제활력 높인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0일 시청 장미홀에서 경제산업본부, 미래산업국, 경제청의 경제·산업 분야 2024년 주요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0일 시청 장미홀에서 경제산업본부, 미래산업국, 경제청의 경제·산업 분야 2024년 주요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인천시가 민생경제 안정과 함께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서민경제회복에 전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12월 20일 유정복 시장 주재로 열린 2024년도 경제산업본부 주요 업무보고에서'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대한민국 경제 선도 도시 도약'을 위한 핵심 전략과 9개 정책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인천시의 내년도 경제정책은 국제정세 불안, 중국의 경기둔화, 고금리 장기화 등 대외경제 불안 요인으로 경제활동이 위축되어 서민들의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을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민생경제 안정과 경제활력에 초점을 맞췄다.

먼저 경제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소상공인 등의 자생적 경쟁력 확충 지원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민생안정 통합 컨트롤타워인 민생안정특별위원회를 상시 가동하고 인천경제동향분석센터를 통해 경제 동향을 적기에 분석해 경제주체(가계, 기업, 정부)의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물가상승, 금리 인상 등으로 경영난에 처해 있는 소상공인에게 2025억 원의 금융지원을 통해 경영안정 및 자생력 강화를 도모하고 소상공인의 성장단계별 지원과 함께 경영자금 원금상환 유예 등 소상공인의 경영활동을 두텁고 촘촘하게 지원하며, 농어업인 공익수당 지급을 통해 농어업 가구의 소득안정을 도모할 방침이다.

또 지역경제의 근간인 중소기업의 경영안정을 위해 경영안정자금(1조3천억 규모) 및 구조고도화자금(350억) 등 각종 정책자금을 효과적으로 운용하고, 기업지원 컨트롤타워(기술경영 지원센터) 구축, 해외마케팅 및 지식재산 역량강화를 통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두 번째, 지속가능한 경제생태계를 조성하고 양질의 일자리 확충하여 경제 선순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사회적경제 생태계 활성화 지원을 위해 사회적경제기업 입점을 위한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인천이음 36.5+ 등) 연계 활성화와 사회적경제 우선구매 확대를 위한 할인행사 및 교육 운영, 경영안정 금융지원 및 다양한 유형의 사회적경제기업을 발굴․지정할 방침이다. 또 창업기업 단계별(예비, 초기, 도약) 지원과 창업펀드(2590억원 기 조성) 및 성장펀드(24년 목표 2백억원)를 조성하여 창업생태계 고도화 및 활성화를 도모한다.

또한 양질의 일자리를 확충해 시민의 소득환경 개선을 위해 시청 중앙홀에서 매월 채용박람회를 개최해 구인․구직활동을 지원하고, 지역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정책추진으로 빈일자리를 해소 및 일자리 미스매치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해서 공공일자리를 제공하고 중장년 일자리 지원과 더불어 지역대학 연계 인력 양성체계를 구축한다.

세 번째, 안정적인 물가 관리와 소비자 권익을 강화할 계획이다.

안정적인 물가 관리를 위해 지방 공공요금 안정화를 추진하고, 서민생활과 밀접한 품목(63개)에 대한 가격조사 및 공표를 통해 합리적인 소비를 유도하며 착한가격업소 지정을 확대(218→300개소)해 서민의 경제부담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도서지역 주민이나 고령소비자 등 취약계층을 위한 소비자 교육 및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보이스피싱, 사이버 금융사기 피해 예방과 실효성 있는 피해구제를 통해 소비자의 권익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네 번째, 민생경제의 안정과 동시에 △지역소비 기반 강화 △지역상권 활성화 △경쟁력 있는 농축산업 기반 마련 △행복이 넘치는 안전한 일터 조성 등을 통해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계획이다.

인천사랑상품권 캐시백 지원정책을 다변화해 시민들의 체감 혜택을 극대화하고 가정의 달이나 명절 등 소비 집중 시기 캐시백 확대 및 인천세일페스타 개최를 통해 소비 붐 조성에도 힘쓴다. 

또한 골목상권 공동체 지정, 이어가게와 같은 상권 브랜딩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다시 찾고 싶은 전통시장 조성을 위한 노후 환경 개선, 주차장 확충 지원 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지하도상가 노후 설비 개선 및 마케팅 사업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통해 지하도상가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경쟁력 있는 농·축산업 기반 마련을 위해 수출 선도조직 육성, 해외 상설판매장 운영으로 수출 활성화를 지원하고 청년 농업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미래 농업인을 육성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감정노동종사자 권리 보장 및 노동환경 개선계획(5개년)을 수립·시행하고, 생활임금 적용범위 확대(용역업체 포함), 이동노동자 간이쉼터(2개소) 설치, 근로자 교육·문화 복지 공간인 근로자 복합문화센터(2개소) 조성 등을 통해 근로자 복지증진을 강화할 계획이며, 사업장 산재 예방 활동과 중대산업재해 예방 등 안전한 일터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내년에는 고금리의 장기화와 생활물가상승 등으로 인해 서민경제가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시가 적극 대응해 서민경제 안정에 힘쓰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온 힘을 쏟아 시민 체감 성과 창출에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