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주담대 중도상환해약금 면제…140억원 절감
상태바
카카오뱅크, 주담대 중도상환해약금 면제…140억원 절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김지훈 기자 |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해약금' 면제 정책을 통해 카카오뱅크 고객들이 약 140억원 규모의 중도상환해약금을 절감했다고 15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022년 2월 주택담보대출을 출시한 이후 올해 11월까지 1만명이 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140억원 규모의 중도상환해약금 면제 혜택을 제공했다. 고객 한 명당 약 132만원의 해약금을 절감한 셈이다.

중도상환해약금은 대출 상환일이 도래하기 전에 고객이 대출을 상환할 경우 부과되는 비용을 뜻한다.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가계대출 기준 국내 은행의 중도상환해약금 수수료율은 0.5~2.0% 수준으로, 통상 대출취급일로부터 3년까지 적용되며 빠르게 갚을수록 상대적으로 높게 적용된다.

약정기간을 채우지 않고 대출을 갚게 되면 은행 입장에서는 자금 관리에 예기치 못한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마련한 장치이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금리가 낮은 다른 대출을 찾았거나 여유 자금이 생기더라도 쉽게 상환을 할 수 없는 문턱이기도 하다.

특히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금액이 억 단위로 큰 대출인만큼 중도상환해약금 부담이 적지 않은 대출이다. 예를 들어 30년 만기로 5억원을 빌린 고객이 1년 만에 상환하고자 할 때, 통상적으로 부과되는 1.2%의 수수료율을 적용하면 연 400만원 수준의 중도상환해약금을 부담해야 한다.

이 때문에 예정된 대출상환일보다 빠르게 갚는 것이 부담스러웠지만, 카카오뱅크에서는 주택담보대출도 중도상환해약금 부담 없이 손쉽게 상환할 수 있도록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객들은 필요할 때 본인의 스케줄에 따라 대출금을 상환해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017년 7월 출범한 이후 모든 대출에 대해 중도상환해약금을 받지 않고 있다. 출범 이후 지난 11월까지 절감한 모든 대출에 대한 중도상환해약금 금액은 약 1300억원 규모에 달한다.

주택담보대출에 대해서도 중도상환해약금 면제 정책을 끊김없이 운영해 오고 있는 곳은 금융권에서 카카오뱅크가 유일하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은 중도상환해약금 면제와 더불어 비대면 편의성을 기반으로 고객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는 상품이기도 하다. 올해 2월부터 10월까지 주택담보대출 실행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결과에 따르면, 응답 고객의 약 92%가 해당 상품에 대해 만족(만족, 매우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주변에 추천할 의향이 있다는 고객도 약 77%에 달했다.

카카오뱅크는 이러한 호응에 힘입어 내년 6월까지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해약금 면제 정책을 연장 운영함으로써 고객의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더 나은 조건의 주택담보대출이 필요할 때 자유롭게 상환할 수 있도록 중도상환해약금 면제 정책을 연장하고자 한다"며 "금리인상기에 고객의 부담을 완화하고 더 좋은 혜택을 담은 상품을 선보이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