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한국판 코파일럿 '한컴 어시스턴트' 출시
상태바
한컴, 한국판 코파일럿 '한컴 어시스턴트'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AI 사업 전략 발표 중인 한컴 김연수 대표이사
▲ AI 사업 전략 발표 중인 한컴 김연수 대표이사

컨슈머타임스=김동역 기자 |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가 AI(인공지능) 사업을 본격화한다.

한컴은 28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사의 AI 사업 전략과 기술에 대해 공개했다. 이날 김연수 한컴 대표는 한컴 어시스턴트를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글로벌 IA(지능형 자동화) 시장을 공략하는 한컴의 사업 전략과 한컴얼라이언스를 통한 경쟁력 확보 방안을 제시했다.

IA는 자동화 도구에 AI를 추가한 것으로 산업 전반에 걸쳐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이다. 정지환 한컴 CTO(최고기술책임자)는 한컴의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와 이를 활용한 AI 솔루션을 비롯해 한컴이 새롭게 선보이고자 하는 한컴 어시스턴트의 기술을 소개했다. 

한컴이 개발하는 한컴 어시스턴트는 스마트 문서 작성 엔진을 기반으로 여러 LLM(대형언어모델)과 연결되어 동작하는 AI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이다. 자연어로 명령하면 LLM을 거쳐 내용을 이해하고 의도를 분석해 자동으로 문서 생성을 돕는다. 내년 상반기 베타 출시를 목표로 한다.

뿐만 아니라 한컴의 AI 기술과 SDK 기술들을 결합한 문서 기반 질의응답 시스템도 개발을 추진 중이다. 이 시스템은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문서 정보들을 데이터베이스로 활용하여 자연어로 답변하기 때문에 정확도를 높이고 환각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게 강점이다. 구축형으로 제공해 기업 등 고객 정보를 보호하고 사용 목적에 최적화한 경량형언어모델(sLLM)을 활용해 고객의 비용 부담도 줄일 수 있다.

이날 한컴은 국내외 유수의 파트너사들과 연대하는 '한컴얼라이언스'의 공식 출범을 알리는 발족식을 진행하고 시장 확산의 의지를 다졌다. 한컴은 얼라이언스 참여사에 기술을 지원하고 다양한 권한을 제공하는 등 특별한 혜택을 마련하는 한편 한컴 SDK와 AI, 문서 관리 솔루션 등 한컴의 기술력과 강점을 파트너사들의 기술과 결합해 차별화한 가치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