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 앙투아네트: 베르사유와 프랑스혁명
상태바
마리 앙투아네트: 베르사유와 프랑스혁명
  • 전은정 기자 eunsjr@cstimes.com
  • 기사출고 2023년 10월 30일 08시 2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테판 츠바이크 / 이화북스 /1만4850원

컨슈머타임스=전은정 기자 | 영원히 기억되는 비운의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 화려한 왕궁에서 어둠의 감옥으로, 왕좌에서 단두대로. 하지만 그녀는 죽음 후에야 그 어느 때보다 프랑스의 왕비로서 인정받았다.

"빵이 없으면 케이크를 먹으면 되지"는 마리 앙투아네트가 한 말로 유명하다. 하지만 정작 그녀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 그렇게 마리 앙투아네트는 선동과 모략으로 민중의 아픔엔 눈곱만큼도 관심 없는 비정하고 철없는 왕비가 돼 있었다.

하지만 불행 속에서도 그녀는 좌절하지 않고 왕권을 지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 싸웠다. 그것이 뒤늦은 노력이었다고 할지라도 그녀의 도전은 아름답게 빛났다. 마리 앙투아네트가 아직까지 회자되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오스트리아 최고의 전기 작가 슈테판 츠바이크는 프로이트와 교류하며 영향을 받은 츠바이크는 방대한 지식과 역사와 문화를 꿰뚫는 깊은 통찰력으로 수많은 전기를 발표했다.

마리 앙투아네트는 연극, 영화, 만화 등 수많은 작품을 통해 소개된 바 있다. 이 작품에서는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고, 방대한 양의 원문을 해석하여 마리 앙투아네트뿐만 아니라 프랑스 혁명사와 함께 유럽의 역사를 만날 수 있도록 재구성했다. 

젊은 괴테와 마리 앙투아네트의 만남, 프랑스 혁명으로 뒤바뀐 나폴레옹의 운명까지. 소설은 역사적 인물들의 운명적인 만남의 순간을 그린다. 역사상 가장 파란만장했던 왕비, 합스부르크 제국의 공주로 태어나 프랑스 왕비가 된다. 혁명군이 몰려오는 등 비극 속에서도 꺾이지 않는 의연함을 보여준 그녀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