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중국 단체관광객' 유치…"지역상권 소비 진작"
상태바
인천시, '중국 단체관광객' 유치…"지역상권 소비 진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롭게 변한 중국 관광시장 트렌드 반영한 맞춤형 전략 추진
(2023년7월17일) 2023 WMI 세계수학경시대회 개회식 및 차이나타운 인천투어(사진제공=인천시)
(2023년7월17일) 2023 WMI 세계수학경시대회 개회식 및 차이나타운 인천투어(사진제공=인천시)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중국이 지난 8월10일부터 한국, 미국 등 78개국에 대한 자국민 단체여행을 허용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중국 단체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한 맞춤형 대응 전략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중국의 단체여행 허용은 코로나19 이후 중국 단체관광객의 한국 여행이 중단된 지 3년 7개월여 만으로 인천시는 인천을 찾는 중국 관광객들로 인해 지역경제와 상권에 큰 활력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천시와 인천관광공사는 코로나19 이후에 개별여행객 증가 등 새롭게 변한 중국 관광산업의 환경과 트렌드에 알맞은 맞춤형 전략을 세워 3대 분야 4개 중점사업을 선정하고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3대 분야 사업으로 △관광도시 인천 브랜드 가치 제고 △방인 수요 확대를 위한 차별화 마케팅 △지속가능 관광생태계 조성·지원을 선정했다. 이와 관련된 4개 중점사업은 △주요 타깃별 시장공략 및 로드쇼 개최 △중국 단체관광객 유치 인센티브 확대 △중국 특수목적 관광 상품개발 및 유치 △관광산업 수용 태세 협력 강화 등이다.

특히 하반기 이후에 기업 포상관광, 체육스포츠 교류단체 및 문화 예술국제교류 등을 통해 단체관광객 유치 인센티브를 10억원으로 확대 할 계획이며 숙박․문화체험․축제․관광자원 등과 연계해 인천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관광객들의 직접 참여를 유도 함으로써 지역 내 소비에도 활기를 불어 넣는다는 전략이다.

또한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정부의 지역관광 육성 정책 등 지역관광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K-컬쳐 콘텐츠 생성과 인플루언서, 해외 홍보대사 등 미디어를 활용한 콘텐츠 확산에도 힘쓸 계획이다.

따라서 시는 한국관광공사, (재)한국방문의해위원회와 함께 의료웰니스․마이스분야 관련 협업사업을 발굴하고 있으며 내년에 한국관광공사에서 주관하는 K-컬처 콘서트의 연계상품 개발도 협의할 예정이다.   

더불어 인천항만공사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를 통해 중국 단체관광객의 대규모 입국에 대비한 크루즈․카페리의 정상운항과 인천항국제 여객터미널 내 관광안내소·의료홍보관 및 편의시설의 조속한 재개도 지속적으로 협의할 계획이다. 

김충진 인천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중국 정세변화에 따라 지금의 관광정책도 변할 수 있지만 최근 관광산업 생태계 변화에 따라 인천관광 환경을 최적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관광 안내 서비스 및 가이드북, 관광안내표지판 보수 등으로 편의성을 제공하고 대표 축제와 상징물 개발을 통해 관광 인프라를 더욱 강화해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인천의 아름답고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알리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