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우의 블랙박스] 친환경 목적이라면 '하이브리드차'도 보조금 받아야
상태바
[이찬우의 블랙박스] 친환경 목적이라면 '하이브리드차'도 보조금 받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찬우 기자.
컨슈머타임스 이찬우 기자.

컨슈머타임스=이찬우 기자 | 최근 전기차의 성장세가 꺾이면서 전기차 보조금이 남아돈다는 보도가 연일 들리고 있다. 전기차 등장 초반에는 얼리어답터들의 구매 러쉬가 이어지며 높은 판매량을 보였지만, 이젠 '살 사람은 다 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하이브리드차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전기차의 불편함과 내연기관의 환경오염을 모두 극복할 수 있는 것이 하이브리드차기 때문이다.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이 '환경'을 위한 것이라면 같은 이유로 하이브리드차도 보조금을 지원 받을 자격이 충분한 것이다. 하이브리드차 구매 보조금 제도는 2021년 부로 폐지됐다.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의 전기차 보조금 현황 분석 결과 7월 말 기준, 지자체별 보조금 소진 비율이 전년 대비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전히 부족한 인프라, 화재에 대한 불안감, 비싼 가격, 충전요금 인상 등이 결국 전기차 성장의 발목을 잡은 것이다. 

특히 공공 전기충전소 충전요금이 3년 전 대비 80% 가까이 올랐다. 초반에는 내연기관 자동차 연료비의 20% 수준이었던 충전 요금은 이제 50% 수준에 육박하면서 저렴한 연료값이라는 전기차의 장점도 무마시켜 버렸다. 

앞서 언급한 문제들은 보조금을 지급한다고 해결될 것들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 전망도 그리 밝지 않을 수 밖에 없다. 

반면 하이브리드차는 어떨까. 올 상반기 약 15만대 팔리며 전년 대비 43% 성장했다. 경유차 판매량(약 17만대)을 거의 따라잡았고 전기차(약 8만대)와는 2배차이 난다. 전기차와 달리 꺾이지 않고 순항중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보조금을 주지 않아도 잘 팔리는데 뭐하러 주냐는 의견도 있지만, 하이브리드차의 가격은 내연기관차보다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자동차 시장의 메인으로 자리 잡기엔 한계점이 존재한다.  

하이브리드차는 환경적으로 충분히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면서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선택지다.  

특히 하이브리드차는 전기차처럼 충전에 어려움을 겪지 않아도 된다. 대부분의 전기차는 80% 충전까지 최소 30~40분이 걸리고 충전소도 여전히 부족한데 반해 하이브리드차는 1분이면 주유가 가능하다. 

게다가 대부분의 하이브리드차는 1리터 당 15㎞ 이상의 복합연비를 자랑하고 있기 때문에 웬만한 내연기관차 대비 연료를 2배 이상 아낄 수 있는 것이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의 경우 전기모터로만 주행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약 30㎞ 내외의 거리라면 전기차와 동일한 친환경 성능을 낼 수 있다.  

한편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의 '전기차 보급목적'에 따르면 전기차는 자동차로인한 대기오염과 기후변화를 해결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즉 전기차 구매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의 목적은 전기차 판매 아니라 환경 오염 방지라는 것이다. 

친환경차, 미래 먹거리라 불리는 전기차도 100% 무공해는 아니다. 생산과정과 폐배터리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환경오염을 발생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하이브리드차도 충분히 친환경 보조금을 받을 자격이 있다. 대책없이 한 곳만 몰아주기 보다는 단계를 밟아가며 차근차근 친환경을 추구하고자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