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지리학과 국제개발협력
상태바
개발지리학과 국제개발협력
  • 전은정 기자 eunsjr@cstimes.com
  • 기사출고 2023년 02월 10일 09시 5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버트 포터/ 김영사/ 3만원

컨슈머타임스=전은정 기자 | '새로운 비전'이란 초국적 경향과 세계화의 시대에 국경은 더 쉽게 통과할 수 있는 문이 되었다는 점을 인식하고 이론과 경험적 연구가 모든 방향으로 확대되는 것이다. 무엇보다 상호 의존성의 증대가 부유한 세계와 가난한 세계의 불평등을 확대하고 있는 시대에 지리학과 지리학자들이 멀리 떨어진 다른 나라에 대해 더 큰 책임감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Geographies of Development: An Introduction to Development Studies'의 제4판을 우리나라 현실에 맞게 번역한 책이다. 원서 제4판은 1999년 초판 출간 이후 3판까지 유지해 왔던 대학교재로서의 전통적인 구조를 보완, 개발지리학 및 인접 학문을 공부하는 학생들의 전반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내용의 구성을 충실하게 바꿨다. 원서 제4판을 번역하면서 원서의 내용에 충실하면서도 우리나라 상황에 맞게 다듬어 우리나라 독자들이 개발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했다.

'개발지리학과 국제개발협력'은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개념, 아이디어, 사상을 다룬다. 제국주의와 식민주의부터 새천년 개발목표(MDGs),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 등과 같은 최근의 개발 이슈까지 탐색한다. 이를 통하여 개발이라는 것이 논쟁적인 주제이고, 개발과 변화의 양상은 더욱 불평등해지고 있으며 갈등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제2부에서는 인구, 환경, 자원, 제도, 공동체 등 다양한 요소들이 복잡하게 연결된, 개발의 실천을 다룬다. 개발에 따른 변화는 자원과 환경 측면에서 인류를 위한 안전한 공간의 허용치를 이미 벗어났으며, 개발의 실천에 관한 의사 결정 과정에는 개인·공동체·시민사회·국가·초국적 기업·초국적 기구 등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제3부에서는 개발의 공간적 의미를 다룬다. 개발과 관련된 이동과 흐름, 그리고 도시 공간과 농촌 지역의 변화를 탐구하며, 남반구(개도국)를 주요 배경으로 하여 국제 개발 원조, 에너지 안보, 토지 시장의 세계화, 여성 권리 신장 등의 최근 주목받는 이슈를 함께 다룬다.

이 책은 '개발'이 긍정적인지 또는 부정적인지를 가리지 않고, 개발을 변화 그 자체로 바라보고 있다. 또한 이러한 변화에 대한 지리학의 관심이 그동안 영국, 유럽, 북미에 치중되어 온 점을 인식하고, 남반구(개발도상국)의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강력한 국가의 성장, 글로벌 경제, 글로벌 위기를 다루며, 초국적 경향과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발맞춰 멀리 떨어진 다른 나라에 대한 인식과 의식을 환기할 수 있는 새로운 비전을 보여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