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공감복지2.0으로 시민이 행복한 도시 만든다"
상태바
인천시 "공감복지2.0으로 시민이 행복한 도시 만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유정복 시장 주재 '2023년도 복지국 주요업무 보고회' 개최
민관협력 강화,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확대
고독사, 은둔형 외톨이 등 신(新) 사회적 위험 발생에도 적극 대응
인천시청
인천시청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인천시가 2023년 '시민이 행복한 도시, 공감복지2.0' 추진을 목표로 5개 전략을 제시했다.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민선8기 비전 '인천의 꿈, 대한민국의 미래'달성을 위한 2023년 복지분야 업무보고를 28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공감복지2.0는 민선6기 '시민과 함께 나누고 느끼는' 공감복지 정책기조를 유지하되 변화된 사회복지 환경을 고려하여 민관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기존의 복지사업에 더해 새로운 복지수요에도 적극 대응한다는 민선8기 복지정책의 골자다.

인천시는 이를 위해  △시민 안심 복지체계 구축 △수요자 중심의 맞춤 복지서비스 지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인천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생활을 위한 노인복지 구현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복지‧예우 증진 등 5대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세부 실행 계획을 마련했다. 

우선 인천시는 '시민 안심 복지체계 구축'을 통해 소외된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민관협력체계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4천여명으로 구성된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시민중심의 지역복지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활성화하고 △저소득층을 생계불안과 긴급위기로부터 적극 보호하기 위한 SOS 긴급복지(2,780명), 디딤돌 안정소득(250가구) 등 인천형 기초생활보장제도를 추진한다. △또 복지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민선8기 공약사항인 사회복지회관 신축 이전을 차질없이 진행하고, 사회복지 시설종사자 처우개선을 지속 추진한다. 

또 '수요자 중심의 맞춤 복지서비스 지원' 및  신(新) 사회적 위험 발생에 대한 적극적 대응을 위해서는 △기부식품 등 제공사업 활성화, 사회공헌기업과 사회복지현장의 안정적인 협업체계 구축 등을 통해 민간자원 개발을 확대하고 △가족부양의식 변화, 사회적 관계망 약화 등으로 인한 고독사, 은둔형 외톨이 등 신(新) 복지수요 사업을 발굴해 대처할 계획이다. 

장애인의 행복한 삶을 위한 경제적 기반 및 환경을 조성한다. △장애인 공공일자리를 2022년 971명에서 내년도 1,058명으로 확대하고 △중증장애인 맞춤형 복지일자리를 통해 중증장애인 50명의 경제활동을 지원하며 △중증장애인 시민옹호사업(옹호인 234명), 장애인인식개선 교육, 공공행사 수어통역인 배치 확대(2명) 등을 통해 장애인 인권침해 예방 및 편의증진 사업을 강화해'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인천'구현한다는 구상이다.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생활을 위한 노인복지 구현'계획은 △기초연금 지급(352,870명), 품위유지비 지원(만75세 이상 취약계층 어르신 40,545명, 연 10만원) △시 고령화 특성을 반영한 노인일자리 사업 내실화 △관내 노인복지관 등 48개 기관, 총 5,700여명 대상 무료급식 지원사업을 통해 추진한다.

끝으로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복지‧예우 증진'을 위해서 △통합보훈복지회관 건립 추진을 통해 보훈가족들에게 질 높은 편의를 제공하고 △참전유공자명예수당 등 4개 유공자 수당*을 일괄 인상해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예우를 강화한다.   

유정복 시장은 "공감복지는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만족과 감동이란 의미가 포함된 것으로, 장애인 등 소외계층이 삶의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는 맞춤형 정책을 마련하고 정책대상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시민이 행복한 세계초일류도시 인천'의 중심은 복지인 만큼 복지대상자에 대한 정확한 실태파악을 바탕으로 인천만의 독창적인 정책을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