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훈의 금융산책] 가상자산 이대로 괜찮은가?
상태바
[김지훈의 금융산책] 가상자산 이대로 괜찮은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지훈 기자] 글로벌 톱3 규모의 가상화폐 거래소 FTX가 파산을 신청했다. 루나·테라 사태가 제대로 수습되기도 전에 또 가상자산 관련 악재가 터졌다. 이렇다 보니 가상화폐는 가치뿐만 아니라 신뢰까지 바닥을 치고 있다.

루나·테라에 이어 이번에도 가상화폐의 허술한 구조가 드러났다. FTX의 CEO인 샘 뱅크먼 프리드는 FTX외 코인 투자사인 알라메다를 함께 운영했다. 알라메다의 연이은 투자 실패로 부실이 제기됐고 이 과정에서 회사의 재무제표가 유출됐다. 속을 들여다보니 자산의 3분의 1가량이 FTT 토큰이었다. 해당 코인은 FTX의 자체 코인이다.

알라메다는 이 코인을 초기 대량 매수했고 이후 오른 FTT를 담보로 대출을 받아 사업을 확대했다. 결국 자체 발행한 코인으로 회사 몸집을 키우다 보니 시장에선 의구심이 들기 시작했다. 결국 세계 1위 화폐거래소인 '바이낸스'의 자오창펑 CEO는 바이낸스가 보유 중인 FTT 토큰을 모두 팔겠다고 트위터에 글을 적었다. 이는 이번 사태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됐고 뱅크런으로 이어지며 FTX 폭락 사태가 발생했다.

문제는 파산보호를 신청한 FTX발 가상화폐 위기가 다른 거래소까지 확산할 조짐이 보인다는 것이다. 크립토닷컴은 거래량 기준 세계 15위권의 가상화폐 거래소다. 문제는 이 거래소가 발행한 코인 크로노스가 FTX의 영향을 받으며 하루 만에 20% 이상 급락했다. 회사 측은 부인했지만 고객 자금 인출에 대비한 준비금을 충분히 마련하지 못해 '돌려막기'를 하고 있다는 의혹을 증폭시켰다.

FTX 사태는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가상화폐 시장을 멍들게 했다. 가장 아픈 사람들은 투자자들일 것이다. 투자는 리스크를 감안해 개인 혹은 단체의 판단으로 이뤄진다지만 이런 변수라면 '피해자'라는 말을 붙여도 큰 무리는 없다고 생각한다.

루나·테라 사태라는 표본이 있었는데도 시장은 반복적으로 대참사를 유발했다. 국내 FTX 거래소 이용자는 최소 만 명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한다. 거래소 파산 신청으로 출금마저 막히면서 이들의 돈은 묶이게 됐다. 이뿐만 아니라 FTT 토큰을 소유하고 있는 투자자까지 포함하면 그 피해 규모는 더 커질 것이다.

한국에서는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을 통해 자금세탁에 대한 부분을 억제하긴 하지만 투자자 보호를 위한 규제는 없다. 이는 바다 건너 미국에서도 마찬가지다.

불씨를 지폈던 자오창펑은 코인 시장에 연쇄적으로 발생하는 악영향을 줄이기 위해 '산업 회복 기금'을 설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개인 혹은 업계의 노력만으로는 이번 사태를 잠재우기는 힘들어 보인다. 가상화폐의 경우 세계 경계를 깨며 거래되고 있는 만큼 국가 간의 대대적인 노력 없이는 제2의 FTX 사태가 또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국가 간의 규제 합의가 이뤄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국내에서라도 먼저 투자자 보호를 보장할 수 있는 기본법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이런 긍정적인 효과 역시 연쇄적으로 각 국가에 영향을 미치며 뻗어나갈지 누가 알겠는가. 이는 시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오며 가상자산 시장 활성화, 아니 적어도 안도감은 남길 것이다. 이러나 저러나 신뢰 회복이 먼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