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G 보너스 잔치에 '살해위협' 분노 폭발
상태바
AIG 보너스 잔치에 '살해위협' 분노 폭발
  • 운영자
  • 기사출고 2009년 03월 17일 17시 4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보험사 아메리칸 인터내셔널 그룹(AIG)에 대한 여론의 뭇매가 매섭다 못해 살벌하다.

AIG가 미국 정부로부터 1천800억달러(약 256조원)의 공적자금을 지원받으면서 그룹 간부들에게 거액의 보너스를 지급한 사실이 알려지자 정계는 물론 일반시민의 분노가 폭발 직전까지 치닫고 있다.

16일 워싱턴포스트(WP) 인터넷판 보도에 따르면 최근 직원들에 1억6500만달러의 성과급을 지급한 'AIG 파이낸셜 프로덕트(AIGFP)'의 코네티컷주 건물 앞에는 무장 경호원이 배치됐을 정도다.

AIGFP 건물 밖에서 긴장감이 돈다면 사무실은 말 그대로 공포 분위기. 항의 전화가 끊이지 않고 살해위협 이메일까지 쏟아져 들어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회사 간부들은 잇달아 사직서를 제출했고 일부 직원들은 아예 출근도 하지 않았다.

AIGFP의 한 임원은 "이것은 군중효과다. 사람들의 생명이 위험에 처해 있다"고 하소연했고, 또 다른 간부는 "터져버릴 것만 같다. 결국엔 파탄이 날 것이라는 끔찍하고, 끔찍하고, 끔찍한 느낌이 든다"고 토로했다.

이런 가운데 16일에는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 검찰총장이 AIG 측에 보너스를 받게 될 임직원에 대한 상세 정보를 요구하면서 이에 불응할 경우 출석요구서를 발부하겠다고 밝혀 들끓는 여론에 기름을 부었다.

여기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격노와 행정부의 자금 회수 경고, 의회의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AIG의 보너스 지급 계획을 철회할 법적 방안을 찾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AIG를 직접 감독하기 시작한 지난해 9월부터 보너스를 철회하거나 연기할 방법을 찾으면서 외부 변호사의 자문까지 받았지만, 보너스를 지급하지 않으면 해당 간부들로부터 소송에 휘말려 AIG가 보너스의 2~3배에 달하는 배상금을 물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더욱이 미 정부로서는 현재 AIG 간부들이 회사의 위기를 가져온 복잡한 파생상품 거래 문제를 해결하기를 바라는 입장이다.
지금으로선 AIG 직원들의 자발적인 보너스 반납을 바랄 수밖에 없다.

예일대학의 조나단 메이시 교수는 AIG 직원들이 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면 자신의 이름이 공표돼 비난을 면할 수 없어 관련 소송은 없을 것이라면서 미 정부야말로 AIG 개혁과 여론 사이에 끼어 곤란한 처지라고 말했다.

메이시 교수는 "AIG에 득이 된다고 나라에 득이 되는 것만은 아니다"면서 "하지만 정부는 (구제금융으로) 투자를 했기 때문에 AIG에 득이 되는 일을 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