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상호금융에 내부통제 원점서 재점검 주문
상태바
이복현 금감원장, 상호금융에 내부통제 원점서 재점검 주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컨슈머타임스 김하은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상호금융조합의 내부통제 운영실태를 원점에서 재점검하고 실효성 있는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11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에서 열린 '상호금융 대표이사 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최근 일부 조합에서 발생한 금융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내부통제 강화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재근 신협중앙회 신용공제사업 대표, 조소행 농협중앙회 상호금융 대표, 홍진근 수협중앙회 지도경제 대표, 최준석 산림조합중앙회 사업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 원장은 "조합의 효과적인 내부통제 구축·운영은 자기책임인 동시에 신뢰 확보를 위한 투자라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며 상호금융 사고를 지적했다. 앞서 지난 6월 한 달간 지역농협에서는 3건의 횡령사고가 적발된 바 있다. 새마을금고에서도 고액의 횡령사고가 연이어 적발됐다.

그는 "금리·물가·환율 상승 등 최근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로 소규모 조합이 많은 상호금융권에 큰 위험요인이 되고 실제 위기 발생 시 지역 서민과 소상공인의 금융부담이 증가해 조합의 건전성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며 건전성 악화에 대비한 손실흡수능력 강화를 언급했다.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에 대비해 리스크를 철저히 관리할 것도 당부했다.

그는 "기업대출은 부동산·건설업 대출 비중이 높아 부동산 경기 변동에 따라 조합 건전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업종별 편중리스크를 철저히 관리하고 시행예정인 부동산·건설업 한도규제가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주문했다.

또 "각 중앙회가 수익성 제고를 위해 비중을 확대한 대체투자도 국내외 경기둔화에 따른 부실위험 확대가 우려된다"며 "투자 자산별 스트레스테스트를 통해 위기상황별 대응계획을 수립하는 등 선제적으로 관리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취약차주 지원을 위해서도 계속 힘써달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차주의 금리부담이 실질적으로 완화될 수 있도록 최근 시행된 금리인하요구권 제도가 조기 정착되도록 노력하라"며 "농협·수협·산림조합도 소비자 보호의 예외가 될 수 없으므로 금소법 적용을 받는 신협에 준해 내규와 시스템을 정비함으로써 소비자 보호에 대한 사회적 눈높이에 부합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금융지원 종료·추가 금리인상 등으로 취약·연체 차주의 부담이 늘어날 우려가 있다"며 "그간 정비해 온 상호금융권 채무조정제도를 적극 활용해 취약차주에 대해 맞춤형 지원방안을 제공해달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