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 빌딩 오퍼레이터 녹색기술인증 획득
상태바
KT, AI 빌딩 오퍼레이터 녹색기술인증 획득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2년 02월 07일 08시 25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KT의 건물 에너지 설비 최적제어 솔루션인 'AI(인공지능) 빌딩 오퍼레이터'가 정부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했다.

녹색기술인증은 에너지·자원의 절약과 효율화를 통해 온실가스와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정부가 인증하는 제도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정부 9개 부처로부터 평가 권한을 위임 받아 인증을 심의한다.

이번에 녹색기술인증을 받은 KT의 AI 빌딩 오퍼레이터는 빌딩 자동화 시스템에 KT의 지능형 제어 알고리즘을 접목해 에너지 사용량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KT에 따르면 AI 빌딩 오퍼레이터를 적용하면 내·외부 온도 변화에 따른 AI 자동제어를 통해 더 쉽게 에너지 절감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실제로 KT가 8개의 KT 사옥을 비롯해 총 10개 빌딩에 AI 빌딩 오퍼레이터를 적용한 결과 에너지 사용량을 도입 전 대비 평균 10~15% 절감하는 효과를 얻었다.

AI 빌딩 오퍼레이터는 이미 설치된 설비에 클라우드 연동만으로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어서 신축 건물뿐 아니라 기존 건물에도 손쉽게 적용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김봉기 KT 융합기술원 컨버전스연구소장은 "이번에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한 AI 빌딩 오퍼레이터 솔루션을 KT의 다양한 부동산 및 스마트빌딩 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라며 "국가 탄소중립 정책, 기업 ESG 경영 등을 위해 에너지 절감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