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 여신 의사 밝힌 가스전,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 390만톤
상태바
수은 여신 의사 밝힌 가스전,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 390만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주 바로사 해상 가스전. 사진=SK E&S
호주 바로사 해상 가스전. 사진=SK E&S

[컨슈머타임스 박현정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이 여신의향서(LOI)를 발급한 호주 바로사(Barossa) 해상 가스전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가 액화천연가스(LNG) 총생산량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정의당 장혜영 의원이 수은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바로사 가스전은 연간 350만톤의 LNG를 생산ㆍ운송하는 과정에서 390만톤에 달하는 온실가스를 배출한다.

바로사 가스전은 SK E&S가 37.5% 지분을 갖고 호주ㆍ일본과 공동 보유한 곳으로 지난 3월 수은은 SK E&S의 요청으로 3억달러의 여신의향서(LOI)를 발급한 상태다.

앞서 미국의 에너지경제ㆍ재무분석연구소(IEEFA)는 바로사 가스전이 다른 가스전에 비해 많은 이산화탄소(CO2)가 포함돼 온실가스 배출량이 이렇게 많다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SK E&S는 탄소포집저장(CCS) 기술을 통해 'CO2 Free LNG'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지만 해당 기술을 적용한 경험은 전무한 상황이다. 수은 역시 CCS 기술이 적용된 가스전에 여신을 제공한 사례는 없다.

장 의원은 "바로사 가스전은 타 가스전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이 많고 CCS기술은 여전히 불확실한 상황"이라며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가 상향되는 상황까지 고려하면 향후 장기적으로 LNG 수요가 감소할 위험이 있어 수출입은행은 여신 집행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