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요금 줄인상…11월 가스료 인상 대기
상태바
공공요금 줄인상…11월 가스료 인상 대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다음달부터 전기요금이 인상되면서 주요 공공요금 인상 요구가 분출하고 있다. 오는 11월에는 도시가스 요금 인상 가능성이 제기된다.

26일 통계청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올해 8월 물가는 1년 전보다 2.6% 올라 5개월째 2%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 내내 두 자릿수 상승률을 보였던 농축수산물은 오름세가 소폭 진정됐으나 여전히 상승률이 7.8%로 높은 편이다. 공업제품 상승률은 유가 상승으로 인해 올해 최고치인 3.2%를 나타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위기에 따른 소비 위축이 개선되면서 외식 등 개인서비스는 2.7% 올랐다. 농축수산물, 공업제품, 개인서비스 등 세 품목은 올해 물가 상승을 견인해왔으며 9월 이후 물가 상승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상대적으로 오름폭이 작아 전체 물가상승률을 낮추는 역할을 해온 전기·수도·가스, 공공서비스 등 다른 품목도 들썩일 수 있다는 점이다.

전기료, 우윳값 인상이 다른 품목에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국민지원금 등의 소비 효과가 더해지면 전체적인 물가 상승세는 예상보다 더 거세질 전망이다. 또한 작년 9월에는 물가상승률이 1.0%였지만 10월 0.1%, 11월 0.6%, 12월 0.5% 등 0%대로 돌아갔던 것을 고려하면 올해 4분기 물가상승률은 더 높아질 수 있다.

정부 내에선 도시가스 인상 논의가 우선 검토되고 있다. 도시가스 소매요금은 가스공사의 도매요금에 연동되는데 도매요금은 요금의 약 80%를 차지하는 원료비에 따라 결정되는 구조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11월에는 도시가스 요금을 인상해야 한다는 요구를 기획재정부에 이미 전달했다"며 "원료인 LNG 가격이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오르고 있어 더는 감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