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감염 재생산지수 1.2 넘어…델타변이 수도권 확산 시간 문제"
상태바
당국 "감염 재생산지수 1.2 넘어…델타변이 수도권 확산 시간 문제"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1년 07월 02일 17시 3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또 한고비 맞는다는 우려…즉시검사·마스크착용 철저히"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면서 신규 확진자가 올해 1월 이후 약 6개월 만에 다시 800명대로 올라선 가운데 정부는 주요 방역 지표와 인도 유래 '델타형' 변이 바이러스 유행 양상을 근거로 향후 상황이 더 악화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2일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의에 "수도권을 포함해 전국의 기초 재생산지수는 지난 일주일 평균 1.2를 넘어섰고, 서울과 인천·경기를 중심으로 한 수도권에서는 1.24 수준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이는 매우 높은 수준으로, 기초 재생산지수 1.2는 예방접종 완료자가 지역사회에 적어도 20% 이상 균일하게 분포돼야 유행을 잠재울 수 있는 수치"라고 설명했다.

통상 감염 재생산지수로 불리는 기초 재생산지수는 확진자 한 명이 주변의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를 보여주는 수치다. 이 수치가 1 이상이면 유행 확산, 1 미만이면 유행 억제를 각각 뜻한다.

권 부본부장은 "기초 재생산지수는 일단 1을 넘어서면 상당히 높은 수치"라며 "델타 변이 자체가 기초 재생산지수를 자연스럽게 올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거리두기나 마스크 착용 등 수칙 준수가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부본부장은 "현재대로 진행된다면 (확진자가) 매우 많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난해 신천지 교회 감염 양상, 그리고 (서울 광화문) 집회와 시위 당시 유행 때는 기초재생산지수가 2.6을 기록한 적도, 지금보다 훨씬 높은 수준을 나타낸 적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델타 변이는 알파변이의 1.5배 전파력을 보여 매우 높은 수준"이라며 "전파력을 볼 때 앞으로 수도권 내 델타 변이 확산은 시간문제"라고 우려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