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웨이
상태바
크래프톤 웨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기문 / 김영사 / 2만2000원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2017년 출시한 서바이벌 슈팅 게임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의 세계적인 흥행을 바탕으로 글로벌 회사로 거듭난 크래프톤이 주식시장 상장을 앞두고 있다. 크래프톤의 창업자 중 한 명이자 최대 주주인 장병규 이사회 의장은 최근 카이스트에 110억원의 발전기금을 기부하고 1000억 원 규모 주식을 전 직원에게 무상 증여했다.

그러나 크래프톤이 겪었던 수많은 실패를 아는 이는 많지 않다. 크래프톤의 성공 이면에는 수백억원을 들인 크고 작은 게임들, 그리고 그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분투했던 이들이 있었다. 이 책은 그 길고 어두운 터널을 걸었던 이들에게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는 동시에, 세계 게임 시장의 판도를 바꾼 크래프톤 성장의 비밀을 밝힌다.

저자 이기문 기자는 사내 이메일을 열람하고 구성원들을 인터뷰해 크래프톤 10년의 역사를 시간순으로 조망한다. 미디어에 언급된 적 없는 세밀한 내부 사정과 기업들이 드러내기 꺼리는 뒷이야기를 가감 없이 담아 크래프톤의 치열한 게임 개발 과정과 뼈아픈 성장 과정을 다큐멘터리처럼 보여준다.

2006년 첫 만남을 가진 6인은 의기투합해 2007년 크래프톤(당시 블루홀)을 창업한다. 1세대 벤처 기업인의 대명사 장병규, 네오위즈에서 서비스 기획과 게임 배급을 맡았던 김강석, '리니지2'를 제작한 경험이 있는 박용현, 황철웅, 김정한, 박현규가 바로 그들이다.

게임업계에 적당한 성공은 없다. '대박 아니면 쪽박'이라는 엄중한 현실에서 크래프톤이 어떻게 실패를 극복하고 게임 제작의 명가가 되었는지 2년간의 취재를 거친 끝에 공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